2010년 7월 9일 금요일

Mocedades - Eres Tu

Mocedades - Eres Tu

 

스페인 바스크 지방(Basque Country)의 대도시 빌보아(Bilbao)에서 1967년에 결성된 보컬 그룹 모세다디스의 역사는 우랑가 집안의 남매들과 블란코 집안의 형제들이 같은 대학에서 만나면서 시작되었다. 1960년대 중반 부터 '우랑가 시스터즈(The Uranga sisters)'라는 이름의 보컬 밴드 활동을 하던 세자매 아마야, 이사스꾼, 에스띠발리스(Estibaliz)는 큰언니인 아마야가 같은 대학에서 만난 라파엘과 세르지오(Sergio)라는 이름을 가진 블란코 형제와 자주 만나 서로간의 음악적 의견을 나누며 음악 활동을 하다가 함께 보컬 밴드를 결성해보자는데 의견을 모으게 된다.

 

이렇게 해서 두 집안의 젊은이들을 주죽으로 하여 8인조의 팝 보컬 밴드 '보이시스 앤 기타스(Voices and Guitars)'가 1967년에 출범하게 된다. 아마야 우랑가는 남동생인 로베르또 우랑가를 밴드에 합류 시켰고 블란코 형제와 의견을 조율하여 '프란시스코 빠네라(Francisco Panera)'와 '호세 이피나'를 가입시키면서 8인조라는 대형 보컬 밴드가 탄생하게 되었던 것이다.

대형 8인조 보컬 밴드인 보이시스 앤 기타스는 '에스띠발리스 우랑가(Estibaliz Uranga)'와 '세르지오 블란코(Sergio Blanco)'가 듀오로써 주 보컬을 담당하였으며 나머지 멤버들이 보조 보컬을 담당하였는데 이들의 음악은 '비틀즈(The Beatles)'의 음악에 영향을 받은 포크 팝 음악을 추구하였다. 1969년에 보이시스 앤 기타스는 밴드 이름을 모세다시스로 바꾸고 스페인의 '자피로 음반사(Zafiro Records)'를 통해 데뷔 음반 'Mocedades 1'을 발표하였다.

 

1970년에 두번째 음반 'Mocedades 2'를 스페인과 푸에르토리코(Puerto Rico)에서 발표하고 나서 모세다디스는 호세 이피나와 프란시스코 빠네라가 탈퇴하게 되어 첫번째 멤버 교체를 하면서 멤버의 수가 처음으로 줄어들게 된다. 보이시스 앤 기타스 결성 당시 군 복무 문제로 밴드에 합류하지 못했던 '사비에르 가라이'가 탈퇴한 프란시스코 빠네라 대신 모세다디스에 합류하였고 호세 이피나의 자리는 그대로 비워두었던 것이다.

1971년 7인조로 세번째 음반 'Mocedades 3'를 발표한 모세다디스는 밴드를 떠났던 호세 이피나가 돌아온 대신에 에스띠발리스 우랑가와 세르지오 블란코가 듀오로 활동하기 위해 모세다디스를 탈퇴하면서 이때 부터 6인조로 활동하게 된다. 1972년 한해를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Eurovision Song Contest)' 준비로 보낸 모세다디스는 1973년에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에 'Eres Tu(Touch The Wind)'로 참가하여 2위로 입상하게 된다.

이 곡은 곧바로 미국에서 싱글로 발표되었고 빌보드 싱글 차트(Billboard Hot 100)에서 9위 까지 진출하며 많은 사랑을 받게 되었는데 스페인어로 불린 노래가 빌보드 싱글 차트 탑텐에 들어간 것은 빌보드 역사상 처음있는 일이었다. 미국에서의 히트를 시작으로 'Eres Tu'는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세계적으로 히트를 하면서 많은 사랑을 받게 된다. 또한 모세다디스는 1973년에 히트 곡 'Eres Tu'가 수록된 네번째 음반 'Mocedades 4'를 미국과 스페인에서 동시에 발표하였다.

모세다디스가 미국 시장에서 싱글이 아닌 정규 음반을 발표하기는 처음이었는데 이전에 발표했던 석장의 음반은 스페인과 푸에르토리코에서만 발매되었으나 'Eres Tu'의 히트로 인해 미국 시장에도 진출하게 된 것이다. 한편 모세다디스의 데뷔 음반 부터 네번째 음반 까지는 음반의 제목에 별다른 표기가 없이 'Mocedades'로 똑같이 되어 있고 다섯번째 음반에서 부터 'Mocedades 5'로 표시 되어 있어 혼동을 피하기 위해 네번째 음반 까지는 편의상 숫자를 붙여 제목을 분류하고 있다.

모세다디스 (Mocedades) :
아마야 우랑가 (Amaya Uranga, 보컬) : 1947년 2월 18일 스페인 빌바오 출생
이사스꾼 우랑가(Izaskun Uranga, 보컬) : 1950년 4월 17일 스페인 빌바오 출생
로베르또 우랑가 (Roberto Uranga, 보컬) :
라파엘 블란코 (Rafael Blanco, 기타) :  
호세 이피나 (Jose Ipina) :
사비에르 가라이 (Javier Garay) :

갈래 : 팝 록(Pop/Rock), 라틴 팝(Latin Pop), 소프트 록(Soft Rock)
관련 웹 사이트 : http://mocedades.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