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9월 16일 목요일

Paper Lace - Love Song

 

Paper Lace - Love Song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던 히트 곡 'The Night Chicago Died'의 주인공인 영국 팝 밴드 '페이퍼 레이스'는 1969년에 노팅엄(Nottingham)을 근거지로 하여 드러머인 '필립 라이트'를 주축으로 결성된 밴드이다. 1960년 중반 대부분의 영국 선술집(Pub) 한쪽 구석에는 연주자들을 위한 피아노가 놓여져 있었다. 이러한 음악적 환경은 가수를 꿈꾸는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되었는데 선술집 주인과 잠깐의 이야기를 나눈 후에는 별다른 장비가 없어도 누구나 쉽게 피아노 반주와 함께 노래를 부를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필립 라이트도 이런 선술집의 무대를 전전하는 유랑 가수 생활을 5년 정도 하다가 노팅엄에 정착을 하여 조금씩 자신의 이름을 사람들에게 알려가게 된다. 매일 밤 선술집의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던 필립 라이트는 노팅엄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음악인들을 주축으로 밴드 결성의 계획을 세우게 되는데 이러한 결심의 배경에는 필립 라이트가 고등학교 재학 시절에 '뮤직 박스(Music Box)'라는 밴드를 결성하여 활동했던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다. 필립 라이트는 팝 음악 취향의 밴드를 구상하고 노팅엄에서 활동하던 음악인들 중에서 자신과 뜻이 맞는 음악인들을 찾게 된다.

필립 라이트는 자신이 구상한 밴드를 완성시키기 위해서 여러 명의 멤버를 받아들이고 내보며 밴드의 체계를 만들어 나가기 시작했고 1969년에 이르러 데이브 맨더스, 마이클 본, 조나단 애런트를 구성원으로 하는 4인 체제의 기본 밴드 구성을 마무리 하게 된다. 네명의 젊은이들은 밴드의 이름을 정하기 위해 고심하다 최종적으로 페이퍼 레이스라는 이름을 만들어 밴드의 이름으로 사용하기로 했는데, 페이퍼 레이스라는 이름은 노팅엄에서 고품질의 종이를 생산하고 있던 공장의 이름인 레이스에서 착안을 하여 만들어진 것이었다.

페이퍼 레이스는 '폴리돌 음반사(Polydor Records)'와 두장의 싱글과 한장의 정규 음반을 발매하기로 계약을 하고 데뷔 싱글을 준비하게 된다. 1971년에 페이퍼 레이스는 의욕에 찬 데뷔 싱글 'You Can't Touch Me'와 두번째 싱글 'In The Morning'을 연이어 발표하였지만 이 싱글들은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1972년 3월에 발표한 데뷔 음반인 'First Edition'도 싱글들의 실패와 맞물리며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하였고 음반 판매 실적도 저조하였다. 결국 페이퍼 레이스는 조용히 음반 활동을 마무리 하고 새로운 활로를 찾게 된다.

페이퍼 레이스는 단시간에 밴드의 이름을 알릴 기회를 찾다가 때마침 영국 'ITV'에서 방영하고 있던 연예인 선발 대회 성격의 프로그램인 '오퍼튜니티 녹스(Opportunity Knocks)'에서 출연자를 모집하다는 광고를 보게 되었고 멤버들은 이 쇼에 도전해보기로 의견을 모으게 된다. 페이퍼 레이스는 많은 지원자들을 물리치고 쇼에 출연할 자격을 얻게 되었으며 최종적으로 이 쇼에서 우승까지 차지하게 된다.

오퍼튜니티 녹스에서의 우승을 계기로 페이퍼 레이스는 '필립스 음반사(Philips Records)'와 음반 계약을 하고 두번째 음반의 발매 기회를 잡게 되었으며 1974년에 싱글 'Billy Don't Be A Hero'의 발표를 시작으로 데뷔 음반의 부진을 완전히 떨쳐버리게 된다. 반전(Anti-War) 곡인 'Billy Don't Be A Hero'는 1974년 3월 16일에 영국의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히트를 하였고 미국 팝 밴드인 '보 도널슨 앤 더 헤이우즈(Bo Donaldson and The Heywoods)'가 미국에서 발표하여 1974년 6월 15일에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대형 히트를 하여 페이퍼 레이스가 미국에서도 알려지게 되었던 것이다.

페이퍼 레이스는 영국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두번째 음반 'And Other Bits Of Material'을 1974년 6월에 발표하였고 두번째 싱글인 'The Night Chicago Died'를 영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발표하여 성공을 거두게 된다. 영국 싱글 차트에서 1위를 거둔 'The Night Chicago Died'는 1974년 8월 17일자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하였다. 미국에서 자신들의 노래가 성공을 거두게 되자 페이퍼 레이스는 미국 시장 데뷔 음반인 'Paper Lace'를 발표하게 되는데 이 음반은 영국에서 발표된 음반 'And Other Bits Of Material'에 수록되었던 'Bye Bye Blues'를 삭제하는 대신 'The Black Eyed Boys'를 삽입하고 수록 곡 순서도 약간 바꾼 상태로 발표되었다.

물론 히트 곡들인 'The Night Chicago Died'와 'Billy Don't Be A Hero'를 첫번째와 두번째 트랙에 배치하는 것은 잊지 않았다. 십대들을 겨냥한 우리나라 아이돌 가수 '슈퍼주니어 K.R.Y'가 번안하여 드라마의 배경음악으로 삽입하기도 했던 곡인 'The Night Chicago Died'외에도 페이퍼 레이스의 두번째 음반 'And Other Bits Of Material'에는 유독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애절한 사랑 노래인 'Love Song'이 수록되어 있기도 하다.

1990년대로 접어들면서 우리나라의 한소리 레코드에서는 그동안 구경조차 힘들었던 많은 음반들이 대량으로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는데 이 가운데 페이퍼 레이스의 음반도 포함되어 있었다. 페이퍼 레이스의 'Love Song'이 우리나라의 팝팬들을 사로잡아 버리자 한소리 레코드에서도 페이퍼 레이스의 음반을 발표하게 되었던 것인데 영국에서 발매된 음반이나 미국에서 발매된 음반과는 다르게 한소리 레코드에서 발매된 페이퍼 레이스의 음반에는 'Love Song'이 첫번째 트랙으로 수록되어 있고 수록 곡들의 순서도 다르게 발매되었다.

베이지 색의 바탕을 배경으로 상단에 붉은 글씨로 Paper Lace 라고 적혀있는 이 음반은 해적판일 것으로 짐작되지만 빽판으로 불리던 푸르딩딩한 표지에 들어있던 해적판과는 다르게 상당히 좋은 음질로 발매되어 음악 애호가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기도 했었다. 한소리 레코드에서 발매된 음반들을 살펴보면 심의번호가 음반 표지에 인쇄되어 있기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불법으로 유통된 해적판이 아닌가 하는 의견들을 대체적으로 내놓고 있기도 하다.

예전에 우리나라에서 해적판하면 대표적으로 떠올렸던 레이블인 한소리 레코드와 신라 레코드는 음악에 목마른 음악 애호가들의 갈증을 해소시켜 주었던 단비와 같은 존재이기도 했었다. 마지막으로 노팅엄에서 결성된 밴드답게 페이퍼 레이스는 우리나라 팝팬들의 애청곡인 'Love Song'에도 노팅엄을 가사에 포함시켜 지역 사랑을 과시하고 있다.

페이퍼 레이스 (Paper Lace) :
데이브 맨더스 (Dave Manders, 기타, 보컬) : 1947년 8월 4일 영국 노팅엄 출생
마이클 본 (Michael Vaughn, 기타) : 1950년 7월 27일 영국 셰필드 출생
조나단 애런트 (Jonathan Arendt, 베이스) : 1949년 8월 13일 일본 도쿄 출생
필립 라이트 (Philip Wright, 드럼) : 1946년 4월 9일  영국 노팅엄 출생

갈래 : 버블검(Bubblegum), AM 팝(AM Pop), 팝 록(Pop/Rock)
공식 웹 사이트 : 없음
관련 동영상 감상하기 : http://youtu.be/opEWrrPxkvQ

댓글 2개:

  1. OneQ님 안녕하세요

    아침 저녁으로는 쌀쌀하지만 오후 날씨는 참 좋네요

    포스트된 내용중 오늘은 페이퍼 레이스를 선택해서 듣고 있습니다.

    보물 단지에서 한개씩 빼먹는 재미가 있네요 ㅎㅎ

    음악은 많이 들었던 거지만 팀은 모르고 듣던 시절 저는 미국에 살던 친구에게 이 음악을 소개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내용을 보다 생소한 레이블 한소리는 처음 듣는 레코드사네요

    여담이지만, 해적판 음반이라는 글귀를 보니 생각나서 적어보자면 고등학교때인가 세운상가 2층에 헤비메탈 음반을 구하러 종종 가곤 했습니다. 하지만, 그곳은 해적판말고 다른 야한 영상물을 주로 팔던 시절이라 해적판 음반을 팔던 대영레코드사에 가자면 꼭 무섭게 생긴 아저씨들이 "학생 뭐 찾는거 있어? 일루와"하면서 악마의 손길을 뻗곤 했엇지요 문득 해적판 이야기를 보니 그 생각이 나네요

    아름다운 음악과는 상반된 아름답지 못한 기억이 떠올랏네요 ㅎㅎ

    아름다운 음악 선곡해 주셔서 잘듣고 갑니다

    답글삭제
  2. @latteemiele - 2010/11/01 13:56
    가을인가 싶더니 어느새 많이 추워진 것 같아요.

    음악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해적판과 관련한 일화들을

    하나쯤 가지고 계신 것 같아요.

    음악과 추억이 늘 같이하는 것도 바로 그런 이유겠죠.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