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7일 토요일

Olivia Newton John - If Not For You

 

Olivia Newton John - If Not For You

영국에서 태어나고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성장한 가수이자 배우인 올리비아 뉴튼 존은 웨일스(Wales) 출신으로 대학 교수였던 아버지 '브린리 뉴튼 존(Brinley Newton-John)'과 독일인으로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학자인 '막스 본(Max Born)'의 장녀로 태어난 어머니 '이리네 본(Irene Born)' 사이에서 태어났다. 올리비아 뉴튼 존이 다섯살때 그녀의 아버지가 호주의 멜버른 국립대학(University of Melbourne) 오몬드 칼리지(Ormond College)에 학장으로 부임하게 되자 일가족 모두는 호주로 건너가게 되었고 올리비아 뉴튼 존은 호주에서 성장하게 된다.

올리비아 뉴튼 존은 열다섯살때 학교 친구들과 함께 생애 처음으로 여성 보컬 그룹 '솔 포(Sol Four)'를 결성하여 형부가 운영하는 커피 숍의 무대에서 공연을 펼치기도 하였다. 짧은 활동 기간을 끝으로 솔 포를 해산한 올리비아 뉴튼 존은 잠시지만 호주의 라디오와 텔레비전 쇼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행운을 얻기도 하였다. 이 당시 올리비아 뉴튼 존은 함께 출연한 프로그램에서 만난 '팻 캐롤(Pat Carroll)'과 함께 듀오를 결성하여 활동하기도 하였으나 듀오의 활동 기간 역시 오래 지속되지 못하였다.

팻 캐롤과 헤어진 올리비아 뉴튼 존은 텔레비전의 장기 자랑 쇼 프로그램인 'Sing, Sing, Sing'에 출연하여 우승하면서 부상으로 영국 런던행 여행 상품을 받기도 하였는데 런던으로 여행을 다녀온 1963년 부터는 호주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고정으로 출연하게 된다. 주간에 방영되는 쇼 프로그램과 주말에 방영되는 음악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조금씩 인기를 얻어 가던 올리비아 뉴튼 존은 1966년에 영국의 '데카 음반사(Decca Records)'와 계약하고 싱글 'Till You Say You’ll Be Mine'을 발표하면서 가수로 정식 데뷔하였다.

1970년에는 청소년 팝 밴드의 이야기를 그린 영국 영화 '투모로우(Toomorrow: Tomorrow가 아님)'에 출연하였고 영화의 사운드 트랙에도 참가하였다. 이 영화에 등장하는 밴드인 투모로우의 멤버로는 올리비아 뉴튼 존(보컬), 벤 토마스(Ben Thomas, 기타), 칼 챔버스(Karl Chambers, 드럼), 빅 쿠퍼(Vic Cooper, 오르간)가 출연하고 있으며 멤버가 그대로 사운드 트랙 음반에 참여하였다.

올리비아 뉴튼 존은 영화 출연 후 데뷔 음반을 발표하게 되는데 1971년 11월에 발표된 그녀의 데뷔 음반은 'If Not for You'였다. 싱글로 발매된 음반의 타이틀 곡인 'If Not for You'는 '밥 딜런(Bob Dylan)'의 1970년 곡을 커버한 것으로 영국의 싱글 차트에서 7위 까지 진출하였고 호주의 싱글 차트에서도 7위를 기록하였다. 캐나다와 뉴질랜드, 아일랜드의 싱글 차트에서도 탑 텐에 진입한 'If Not for You'는 미국에서도 싱글로 발매되어 '빌보드 싱글 차트(Billboard Hot 100)'에서 25위 까지 진출하며 대형 신인 가수의 탄생을 알렸다.

우리나라에서도 'If Not for You'는 올리비아 뉴튼 존의 초기를 대표하는 곡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 한때 텔레비전의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If Not For You'를 소재로 하여 가사를 흘려 듣게 되면 '기분 나쁘유'로 들린다는 우스개 소리가 등장하기도 하였다.

올리비아 뉴튼 존 (Olivia Newton John) : 1948년 9월 26일 영국 케임브리지 출생

갈래 : 컨트리 팝(Country-Pop), 팝 록(Pop/Rock), 소프트 록(Soft 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olivianewton-john.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