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6일 금요일

Anne Murray - You Needed Me

 

Anne Murray - You Needed Me

캐나다의 노바스코샤(Nova Scotia)주 스프링힐(Springhill)에서 태어난 컨트리 팝 가수 '앤 머레이'는 1978년에 발표한 싱글 'You Needed Me'를 캐나다 출신 여성 가수로는 처음으로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Billboard Hot 100) 1위 자리에 곡을 올려 놓으며 엄청난 사랑을 받았던 가수였다. 앤 머레이의 공식 홈 페이지에 따르면 앤 머레이는 스프링힐의 병원 의사인 아버지와 간호사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고 하며 그녀 자신 외에도 다섯명의 남자 형제가 더 있다고 한다.

음악을 좋아했던 앤 머레이는 버디 할리(Buddy Holly), 바비 다린(Bobby Darin), 코니 프란시스(Connie Francis) 같은 가수들의 노래를 따라 부르기를 즐겼으며 클래식을 비롯하여 로큰롤과 컨트리, 가스펠, 포크등 다양한 갈래의 음악을 가리지 않고 즐겨 들었다. 그중에서도 특히 패티 페이지(Patti Page), 빙 크로스비(Bing Crosby), 로즈메리 클루니(Rosemary Clooney)의 노래들을 좋아했는데 이런 그녀의 음악적 성향은 후일 그녀가 가수가 되었을때 낮은 목소리로 노래하는 창법을 갖추게 만들어 주었다.

부모의 권유로 시작한 6년간의 피아노 교습 후 열다섯살 때 부터는 매주 토요일 아침에 스프링힐에서 '타타마구쉬(Tatamagouche)'까지 두시간 동안이나 버스를 타고 가서 성악 교습을 받기도 하였다. '뉴브런스윅 주립대학교(University of New Brunswick)'에 입학한 앤 머레이는 1965년에 학교 친구들과 함께 'The Groove'라는 이름의 옴니버스 음반 제작에 참여하게 되는데 500장 한정 발매된 이 음반에서 앤 머레이는 'Unchained Melody'와 'Little Bit of Soap'라는 두곡의 노래를 불렀다. 하지만 앤 머레이가 공식적으로 참여한 첫번째 음반인 'The Groove'에는 앤 머레이의 이름이 'Anne Murry'로 잘못 표기되어 있기도 하다.

'The Groove' 음반 참여 이후 앤 머레이는 친구의 권유로 '싱얼롱 주빌리(Singalong Jubilee)'라는 'CBC' 텔레비전의 음악 방송 프로그램에서 주최한 멤버 공개 모집에 참여하였지만 아깝게 떨어지게 된다. 하지만 2년 후 이 프로그램의 프로듀서인 '빌 랭스트로스(Bill Langstroth)'의 연락을 받고 두번째로 참여한 공개 모집에서 합격하여 소원하던 싱얼롱 주빌리에 참여하게 된다.

하지만 싱얼롱 주빌리에 발탁된 앤 머레이는 얼마 지나지 않아 고등학교의 체육 교사로 부임하게 되어 텔레비전 출연을 뒤로하고 고등학교의 교사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생활을 하게 된다. 체육 교사로 부임한지 1년후에 CBC 에서는 십대들을 대상으로 한 쇼 프로그램인 'Let's Go'에 출연해줄 것을 앤 머레이에게 요청하게 되었는데 교사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도 연예계 활동을 그리워 하던 앤 머레이는 결국 교사 생활을 정리하고 텔레비전으로 돌아가게 된다.

텔레비전으로 돌아온 앤 머레이는 'Let's Go'에 출연하는 한편으로 싱얼롱 주빌리의 정규 멤버로 복귀하여 활발한 활동을 시작하였다. 또한 그녀의 복귀와 함께 싱얼롱 주빌리의 사운드 트랙 음반인 'Singalong Jubilee Vol. III'가 '아크 음반사(Arc Records)'를 통해 발매되었는데 이 음반에 참여한 앤 머레이의 가창 실력을 눈여겨 본 음악 감독 '브라이언 아헌(Brian Ahern)'이 앤 머레이에게 솔로 음반을 발표해 볼것을 제안하게 된다.

브라이언 아헌의 권유를 심사숙고한 앤 머레이는 토론토로 가서 데뷔 음반을 준비하게 되는데 이 음반이 바로 1968년에 아크 레이블에서 발표된 'What About Me'였다. 데뷔 음반 발표 이후 앤 머레이는 대형 음반사인 '캐피털 음반사(Capitol Records)'와 계약을 하고 두번째 음반 'This Way Is My Way'를 1969년에 발표하였다. 이 음반에서 싱글로 발매된 'Snowbird'는 캐나다의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더니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에도 진입하여 8위에 오르는 히트를 하게 된다.

'Snowbird'의 히트 이후 앤 머레이는 꾸준히 히트 곡들을 만들어내며 인기 가수로 성장하였고 1978년에 발표한 싱글 'You Needed Me'로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절정의 인기를 얻게 된다. 앤 머레이의 1978년 음반 'Let's Keep It That Way'에도 수록된 'You Needed Me'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곡으로 특히 '내가 힘들어 할 때 내 곁을 지켜준 것은 당신'이라는 내용의 아름다운 노랫말로 인해 팝팬들의 감성을 자극했던 곡이기도 하다.

앤 머레이 (Anne Murray) : 1945년 6월 20일 캐나다 노바스코샤 출생

갈래 : 컨트리 팝(Country-Pop), 팝 록(Pop/Rock), 어덜트 컨템퍼러리(Adult Contemporary)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annemurray.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