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29일 목요일

Queen - Bohemian Rhapsody

 

Queen - Bohemian Rhapsody

영국 런던에서 1971년에 결성된 록 밴드 '퀸'은 밴드의 기타리스트인 '브라이언 메이'로 부터 시작되었다. 영국 런던시 남서쪽 템스 강 부근의 햄프턴(Hampton)에서 태어난 브라이언 메이는 '햄프턴 그래머 고교(Hampton Grammar School)' 재학 시절에 처음으로 밴드를 결성하여 음악 활동을 시작하였다. 학교 친구인 '팀 스타펠(Tim Staffell, 베이스, 보컬)'과 밴드를 결성하고 밴드 이름을 '나인틴 에이티 포(Nineteen Eighty-Four)'로 지었는데, 이는 '조지 오웰(George Orwell)'의 소설인 '1984'를 읽고 깊은 감명을 받았던 브라이언 메이가 소설의 제목을 그대로 밴드의 이름으로 사용하게 된 것이다.

우수한 성적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한 브라이언 메이와 팀 스타펠은 런던에 있는 임페리얼 대학교(Imperial College)에 같이 입학하게 된다. 두 사람은 가끔씩 함께 연주를 하며 잠시 눌러 놓았던 음악을 향한 열정을 표출하기도 하면서 대학 생활을 보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두사람은 더 늦기 전에 새로운 밴드를 결성하여 본격적인 활동을 해보자는데 의견을 모으게 된다. 이렇게 하여 학교 게시판에 밴드를 함께 할 드러머를 모집한다는 광고를 내게 되는데 이 광고를 보고 찾아온 사람이 바로 '로저 테일러'였다.

노퍽(Norfolk)주 더싱햄(Dersingham)에서 태어난 로저 테일러와 함께 브라이언 메이와 팀 스타펠은 1968년에 트리오 밴드를 결성하고 밴드 이름을 '스마일(Smile)'로 정하게 된다. 스마일이 결성될 당시 팀 스타펠의 친구로 런던의 '일링 예술 대학(Ealing Art College)'에 다니고 있던 '파로크 불사라(Farrokh Bulsara)'는 친구인 팀 스타펠이 밴드를 결성했다는 소식을 듣고 한달음에 달려와 축하해 주었으며 밴드의 열렬한 지지자가 되었다.

1963년에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탄자니아(United Republic of Tanzania)'의 항구 도시 잔지바르(Zanzibar) 스톤타운(Stone Town)에서 태어난 파로크 불사라는 스마일의 멤버들과 자주 어울려 다녔는데 이때 부터 자신의 이름을 영어식인 '프레디(Freddie)'로 바꾸게 된다. 스마일이 결성되고 2년이 흐른 1970년에 팀 스타펠이 막 결성한 밴드인 '험피 봉(Humpy Bong)'으로 옮겨가게 되자 스마일의 두 멤버들은 자연스레 프레디를 밴드의 일원으로 받아들이고 밴드의 이름도 프레디가 제안한 퀸으로 바꾸게 된다.

프레디가 밴드의 이름을 퀸으로 정한 이유는 퀸이라는 단어가 대단히 보편적이고 발음하기도 쉬워서라고 밝혔었는데 거기에는 자신이 게이(Gay)라는 성적 취향의 의미도 포함되어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하여간 새출발 하게 된 퀸은 밴드의 새로운 베이스 주자를 찾아야 했는데 몇명의 베이스 연주자를 거쳐 1971년 2월에 레스터셔(Leicestershire) 출신의 '존 디콘'을 맞아 들여 4인 체제의 밴드 구성을 마무리 짓게 된다.

퀸은 음반 데뷔를 위해 '드 레인 레아 녹음실(De Lane Lea Studios)'에서 'Liar', 'Keep Yourself Alive', 'The Night Comes Down', 'Jesus'의 네곡을 녹음하여 데모 테이프를 제작하였다. 또한 프레디는 음반사에 보낼 신상명세서의 이름을 적는 칸에 자신의 이름을 프레디 머큐리라고 적어 넣으면서 우리가 알고 있는 퀸의 보컬리스트 프레디 머큐리가 탄생하게 된다.

머큐리라는 성은 프레디 머큐리가 'My Fairy King'이라는 노래를 만들다가 노래에 등장하는 가사 'Mother Mercury, look what they've done to me'에서 영감을 얻어 자신의 이름을 바꾸게 되었던 것으로 이 곡은 퀸의 데뷔 음반에 수록하게 된다. 프레디 머큐리가 고안한 퀸의 로고를 새겨 넣은 데뷔 음반 'Queen'은 'EMI'를 통해서 1973년 7월 13일에 발표되었다.

이 음반은 헤비메탈과 프로그레시브 록에 영향을 받은 하드 록 성향의 음반으로 차트 진출 곡은 만들어내지 못했지만 영국의 음반 차트에서 24위에 그리고 미국의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는 83위에 오르며 데뷔 음반으로써는 나쁘지 않은 성과로 마무리 되었다. 1974년 3월에 두번째 음반 'Queen II'를 발표한 퀸은 같은 해 11월에 세번째 음반 'Sheer Heart Attack'을 발표하게 되는데, 이 음반에 수록된 'Killer Queen'이 영국의 싱글 차트에서 2위에 오르며 히트를 하였고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에도 진입하여 11위 까지 진출하게 된다.

첫번째 대형 히트 곡을 만들어 낸 퀸은 1975년 11월에 네번째 음반 'A Night at the Opera'를 발표하였다. 이 음반에는 너무도 유명한 곡 'Bohemian Rhapsody'가 수록되어 있는데 처음 싱글로 발표될 당시에는 곡이 너무 길어 성공에 대한 장담을 할 수 없었으나 곡이 발표되자 상황은 바뀌어 엄청난 히트를 하게 된다. 영국의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Bohemian Rhapsody'는 캐나다와 뉴질랜드, 네덜란드의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였고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 에서는 2위를 차지하며 세계적인 히트 곡이 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 곡은 명확하지 않은 이유로 우리나라에서 발매된 라이센스 음반에서는 삭제되는 아픔을 겪기도 하였다. 이런 이유로 한동안 우리나라에서는 같은 음반의 'Love of My Life'가 'Bohemian Rhapsody' 대신 많은 사랑을 받기도 하였는데 해적판을 통해 'Bohemian Rhapsody'가 알려지면서 상상을 초월하는 사랑을 받게 된다. 또한 'Bohemian Rhapsody'는 퀸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있는 밴드가 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곡이기도 하다.

퀸 (Queen) :
프레디 머큐리 (Freddie Mercury, 보컬) : 1946년 9월 5일 탄자니아 출생, 1991년 11월 24일 사망
브라이언 메이 (Brian May, 기타) : 1947년 7월 19일 영국 런던 출생
존 디콘 (John Deacon, 베이스) : 1951년 8월 19일 영국 레스터셔 출생
로저 테일러 (Roger Taylor, 드럼) : 1960년 4월 26일 영국 더싱햄 출생

갈래 : 하드 록(Hard Rock), 글램 록(Glam Rock), 팝 록(Pop/ 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queenonline.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