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13일 목요일

Dr. Hook - Walk Right In

 

Dr. Hook - Walk Right In

닥터 후크 (Dr. Hook) :
레이 소이어 (Ray Sawyer, 보컬, 기타) : 1937년 2월 1일 미국 앨라배마주 치카소(Chickasaw) 출생
데니스 로커리어 (Dennis Locorriere, 보컬, 기타) : 1949년 6월 13일 미국 뉴저지주 유니언시티 출생
빌 프랜시스 (Bill Francis, 키보드) :
릭 엘스윗 (Rik Elswit, 리드 기타) :
잰스 가페트 (Jance Garfat, 베이스) :
밥 윌러드 헨크 (Bob "Willard" Henke, 기타) :
존 월터스 (John Wolters, 드럼) :
                1945년 4월 28일 미국 뉴저지주 폼프턴레익스(Pompton Lakes) 출생, 1997년 6월 16일 사망

갈래 : 컨트리 록(Country-Rock), 소프트 록(Soft Rock), 팝 록(Pop/Rock), AM 팝(AM Pop)
관련 웹 사이트 : http://www.doctorhook.com/

 

미국의 컨트리 록 밴드 닥터 후크는 1968년 미국 뉴저지(New Jersey)주의 유니언시티(Union City)에서 절친한 친구 사이였던 '조지 커밍스(George Cummings, 기타)', 레이 소이어, 빌 프랜시스, 세 사람에 의해 결성되었다. 컨트리 음악을 대표하는 가수인 '행크 윌리엄스(Hank Williams)'의 광적인 팬이었던 레이 소이어는 열네살때 처음으로 앨라배마(Alabama)를 기반으로 활동하던 컨트리 밴드에 가입하여 밴드 활동을 시작하였다.

 

십대 시절 시작한 밴드 생활은 결국 직업적인 활동으로 발전하여 결국에는 앨라배마주의 모바일(Mobile) 시에 있는 클럽에 출연하던 하우스 밴드의 리더를 맡게 되었다. 1959년에는 샌디 음반사(Sandy Records)와 계약을 하고 데뷔 싱글인 'Rockin' Satellite'를 1960년에 발표하였다. 데뷔 싱글에 뒤이어 싱글 'I'm Gonna Leave'를 끝으로 음반 계약을 마무리 한 레이 소이어는 밴드 결성을 구성하게 되었고 1965년에 친구들과 함께 '초콜릿 페이퍼스(The Chocolate Papers)'를 결성하게 된다.

레이 소이어와 조지 커밍스, 그리고 빌 프랜시스와 팝아이 필립스(Popeye Phillips, 드럼)로 구성된 초콜릿 페이퍼스는 클럽 출연을 시작으로 활동을 시작하였다. 하지만 활동을 시작한지 얼마지나지 않아 드러머인 팝아이 필립스가 밴드를 탈퇴하자 그를 대신하여 '존 제이 데이비드(John "Jay" David)'를 가입시키고 활동을 재개하였다.

 

레이 소이어는 1967년에 오리건(Oregon)주에서 사고로 오른쪽 눈을 심하게 다쳤는데 무대에 설때 다친 눈에 안대를 하고 무대에 등장하여 사람들이 피터 팬(Peter Pan)에 등장하는 인물인 후크 선장(Captain Hook)의 이름을 따서 닥터 후크로 부르기 시작하였다. 팬들의 이런 모습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조지 커밍스는 멤버들의 동의를 얻어 밴드 이름을 '닥터 후크 앤 메디신 쇼(Dr. Hook & The Medicine Show)'라는 기발한 이름으로 1968년에 바꾸게 된다.

닥터 후크 앤 메디신 쇼는 클럽 활동과 함께 음반 발매를 위한 준비로 데모 테이프를 제작하기도 하였으나 좀처럼 음반 계약의 기회가 찾아오지 않았다. 하지만 이들에게 기회는 의외의 곳에서 찾아오게 되는데, 1970년 초 '더스틴 호프만(Dustin Hoffman)' 주연의 영화로 아주 긴 제목을 가지고 있는 영화인 'Who Is Harry Kellerman and Why Is He Saying Those Terrible Things About Me?'의 프로듀서인 허브 가드너(Herb Gardner)와 함께 일하고 있던 매니저 론 하프킨(Ron Haffkine)이 우연히 닥터 후크 앤 메디신 쇼의 데모 테이프를 듣게 되었고 밴드의 연주가 마음에 들어 밴드를 허브 가드너에게 소개시켜 주었다.

허브 가드너는 밴드의 연주를 들어본 후 영화의 메인 테마 곡인 'The Last Morning'을 녹음하게 하였다. 1971년에 영화가 개봉하자 영화에 삽입된 'The Last Morning'으로 인해 밴드에게 음반 계약의 제의가 들어왔고 밴드는 데뷔 음반을 준비하게 된다. 당시 영화에 사용된 모든 곡은 시인이자 작곡가인 '셸 실버스타인(Shel Silverstein)'이 전담했는데 이때의 인연이 계속 이어져 닥터 후크 앤 메디신 쇼의 데뷔 음반은 대부분의 곡을 셸 실버스타인이 작곡하게 되었다.

데뷔 음반에서 'Sylvia's Mother'를 히트시키며 3백만장이 넘는 음반 판매고를 기록한 밴드는 1972년에 발표한 두번째 음반에서 다시 'The Cover of the Rolling Stone'을 히트시키며 인기 밴드로 성장하였다. 한편 밴드는 두번째 음반 부터 닥터 후크 앤 메디신 쇼라는 긴 이름 대신 닥터 후크로 짧게 줄여 부르기 시작하였다.

닥터 후크는 1976년에 'Only Sixteen'과 'A Little Bit More'를 히트시킨 후 1977년에 미국의 포크 트리오 '루프톱 싱어스(The Rooftop Singers)'가 1962년에 발표하여 빌보드 싱글 차트 정상에 올려 놓으며 히트 시켰던 'Walk Right In'을 경쾌한 록 버전으로 편곡한 싱글로 발표하여 히트를 이어갔다. 또한 'Walk Right In'은 1980년대 초중반 한국의 디스코 텍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던 히트 곡으로 열광적인 사랑을 받았던 곡이기도 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