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28일 목요일

Lulu - To Sir With Love

 

Lulu - To Sir With Love

영국 스코틀랜드 남서부의 항구 도시 글래스고에서 태어난 룰루는 '마리 맥도널드 맥라플린 로리(Marie McDonald McLaughlin Lawrie)'라는 긴 이름을 본명으로 가지고 있는 가수 겸 작곡가이며 1967년에 개봉했던 영화 '언제나 마음은 태양(To Sir With Love)'의 출연으로 유명해진 영화 배우이기도 하다. 어릴때 부터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했던 룰루는 아홉살때 처음으로 글래스고의 클럽 무대를 통해 아역 가수로 팝계에 데뷔하였다. 데뷔 무대를 가진 이후 룰루는 글래스고 출신 밴드의 보조를 받으며 꾸준히 클럽에 출연하여 사람들에게 자신을 이름을 알려나가게 된다.

열두살이 되던 해 부터는 정식으로 매니저를 고용하여 좀더 전문적인 관리를 받게 되는데 이 즈음 그녀의 매니저는 밴드의 보컬을 맡아줄 가수를 찾고 있던 '벨록스(The Bellrocks)'라는 이름의 밴드에 룰루를 가입시켜 매주 토요일 밤의 클럽 무대를 뜨겁게 달구기도 하였다. 클럽 무대를 통해 어느 정도 인기를 얻어 가던 룰루는 열여섯살이 되던 해인 1964년에 '데카 음반사(Decca Records)'와 싱글 음반 계약을 맺고 흑인 소울 밴드 '아이슬리 브라더스(The Isley Brothers)'가 1959년에 발표했던 곡인 'Shout'를 커버하여 데뷔 싱글로 발표하게 된다.

영국 싱글 차트에서 7위 까지 진출하며 룰루에게 최초의 상업적 성공을 안겨 주었던 데뷔 싱글은 '룰루 앤 루버스(Lulu & The Luvvers)'라는 이름으로 발표되었었는데 룰루의 백밴드로 참가하고 있는 루버스는 스코틀랜드 출신 록 밴드로써 히트 곡 'Shout'가 밴드의 이름으로 거둔 최고의 성적이기도 했다. 룰루는 1965년에 히트 곡 'Shout'가 수록된 데뷔 음반 'Something to Shout About'를 발표한 후 이듬해에 영국 록 밴드인 '홀리스(The Hollies)'와 함께 폴란드로 순회 공연을 떠나게 된다. 당시로써는 공산권 국가에 순회 공연을 떠난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었음에도 영국 출신의 여자 가수로써는 최초의 시도였다.

폴란드 공연을 마친 후 영국으로 돌아온 룰루는 데카를 떠나 '컬럼비아 음반사(Columbia Records)'와 계약하고 1967년에 싱글 'The Boat That I Row'를 발표하여 다시 영국 싱글 차트에 진입시켰다. 싱글이 성공하면서 룰루의 인기가 높아지자 컬럼비아 영화사에서는 룰루에게 영화 출연을 권유하게 되었다. 이렇게 해서 '시드니 포이티어(Sidney Poitier)'가 주연을 맡은 1967년 영화 '언제나 마음은 태양(To Sir With Love)'에 출연하게 된 룰루는 연기에서도 호평을 받았으며 더불어 영화 주제가인 'To Sir With Love'의 히트로 세계적인 명성을 동시에 얻게 된다.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Billboard Hot 100)에서 1위에 올랐던 곡 'To Sir With Love'는 우리나라에서도 오랜기간 동안 많은 사랑을 꾸준히 받고 있는 애청 곡이자 팝의 고전으로 학창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아름다운 곡이다. 한편 룰루는 'To Sir With Love'를 히트시킨 후 가수 활동과 함께 꾸준히 텔레비전 방송에 출연하며 활동을 이어가게 되지만 더이상 빌보드 싱글 차트 1위 곡을 만들어내지는 못하였다.

룰루 (Lulu) : 1948년 11월 3일 영국 스코틀랜드 글래스고(Glasgow) 출생

갈래 : 팝 록(Pop/Rock), 어덜트 컨템퍼러리(Adult Contemporary), AM 팝(AM Pop)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luluofficial.com/
To Sir With Love 감상하기 : http://youtu.be/FbLs80cuot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