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9월 27일 월요일

Glen Campbell - Rhinestone Cowboy

 

Glen Campbell - Rhinestone Cowboy

1962년 11월에 음반 'Big Bluegrass Special'로 데뷔하여 1960년대 후반 부터 1970년대 말에 이르는 기간 까지 전성기를 누리며 미국을 대표하는 컨트리 가수 중 한명으로 팬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던 글렌 켐벨은 아칸소(Arkansas)주, 딜라이트(Delight)에서 소작농의 아들로 태어났다. 빌스타운(Billstown)이라는 이름의 작은 마을에서 소작농으로 농사를 짓던 글렌 켐벨의 아버지에게는 글렌 켐벨 외에도 열한명에 달하는 자녀가 있었는데 대부분이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하거나 기타 연주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음악에 남다른 재질을 갖고 있었다고 한다.

그런 열두명의 형제들 중에서 가장 음악적 재질이 좋았던 이가 바로 글렌 켐벨이었다. '딕 빌스 밴드(The Dick Bills Band)'라는 이름의 밴드에서 활동하고 있던 글렌 켐벨의 삼촌은 글렌 켐벨의 재능을 알아보고 그에게 기타를 가르치기 시작하였는데 그때가 글렌 켐벨이 네살이 되던 해였다. 빠르게 기타 연주를 습득해 가던 글렌 켐벨은 십대가 되자 딕 빌스 밴드의 순회 공연을 따라 다니며 가수의 꿈을 키우기도 하였다.

고등학교 시절에 첫 밴드를 결성하여 음악 활동을 시작한 글렌 켐벨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1954년에 '웨스턴 랭글러스(The Western Wranglers)'라는 이름의 밴드를 결성하여 미국 남부 지역을 순회하며 본격적인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1958년 부터는 로스앤젤레스에서 고용 연주자(Session Musician)로 음악 활동을 시작하여 록과 컨트리 분야에서 조금씩 이름을 알려나가기 시작하였으며 1959년에는 미국의 록 밴드인 '챔프스(The Champs)'와 함께 잠시 활동하기도 하였다. 챔프스는 1958년 1월에 발표되어 많은 사랑을 받았던 연주곡 'Tequila'의 주인공으로 이 곡은 챔프스의 유일한 히트 곡이기도 하다.

1960년대로 접어 들면서 글렌 켐벨은 스튜디오 연주자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하여 여러 가수들의 음반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고용 연주자로 명성을 날리던 글렌 켐벨은 1961년에 '크레스트 음반사(Crest Records)'를 통해 데뷔 싱글 'Turn Around, Look at Me'를 발표하면서 솔로 가수로 데뷔하게 된다. 데뷔 싱글 발표 이전 부터 글렌 켐벨의 활동을 관심있게 지켜보던 '캐피털 음반사(Capitol Records)'에서 마침내 글렌 켐벨에게 음반 계약을 제의하게 되었고 글렌 켐벨은 캐피털을 통해서 1962년 11월에 데뷔 음반 'Big Bluegrass Special'을 발표하게 된다.

이 음반에서 싱글로 발매된 'Kentucky Means Paradise'는 빌보드 컨트리 싱글 차트에서 20위를 차지하였고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는 114위에 올랐다. 1963년 4월에 발표한 두번째 음반 'Too Late to Worry, Too Blue to Cry'에서는 음반의 타이틀 곡을 빌보드 싱글 차트에 진입시켜 76위 까지 오르게 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다.

1964년 3월에 세번째 음반 'The Astounding 12-String Guitar of Glen Campbell'을 발표한 글렌 켐벨은 '비치 보이스(The Beach Boys)'의 순회 공연 멤버로 참가하여 1965년 까지 비치 보이스의 멤버로 활동하게 되는데 이는 비치 보이스의 '브라이언 윌슨(Brian Wilson)'이 계속되는 공연에 지쳐 잠시 공연 활동을 중단하게 되자 그를 대신하여 비치 보이스의 일원으로 공연 활동에 참여한 것이었다. 비치 보이스와의 공연이 모두 마무리 되자 글렌 켐벨은 녹음실로 돌아가 1965년 9월에 새 음반 'The Big Bad Rock Guitar of Glen Campbell'을 발표하면서 솔로 활동을 재개하였다.

글렌 켐벨은 1967년 6월에 다섯번째 음반 'Burning Bridges'를 발표한 후 9월에 여섯번째 음반 'Gentle on My Mind'를 발표하였는데 이 음반에서 싱글로 발표된 음반의 타이틀 곡 'Gentle on My Mind'가 빌보드 컨트리 싱글 차트에서 30위에 오르며 히트를 하였고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도 62위에 오르며 히트를 하게 된다. 싱글의 히트와 더불어 음반도 빌보드 컨트리 앨범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였고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는 5위를 기록하는 대성공을 거두게 된다. 글렌 켐벨의 전성기가 'Gentle on My Mind'로 시작된 것이다.

1968년 부터는 작곡가 '지미 웹(Jimmy Webb)'과 손잡고 음반 'Wichita Lineman(1968년)'과 'Galveston(1969년)'을 히트시켰으며 1969년 1월 22일 부터는 'The Glen Campbell Goodtime Hour'라는 이름의 텔레비전 쇼를 1972년 6월 13일 까지 진행하여 활동 영역을 넓히기도 하였다. 글렌 켐벨은 1975년 7월에 음반 'Rhinestone Cowboy'를 발표하여 다시 한번 컨트리 앨범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게 되는데, 음반에 앞서 1975년 5월에 발표되었던 싱글 'Rhinestone Cowboy'는 '빌보드 컨트리 싱글 차트(Billboard Hot Country Singles)'와 '빌보드 싱글 차트(Billboard Hot 100)'에서 나란히 1위를 차지하는 대형 히트를 하였다.

영국 싱글 차트에서도 4위에 올랐던 이 곡은 시골 청년이 가수로 성공하기 위해 인조 보석이 박힌 화려한 옷차림으로 로데오 경기에 참가하는 카우보이 처럼 열심히 노력한다는 내용의 긍정적인 가사로 된 곡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곡이다. 끝으로 가수이자 기타 연주자인 글렌 켐벨은 1969년에 개봉했던 '존 웨인(John Wayne)' 주연의 서부 영화 '진정한 용기(True Grit)에 출연하기도 했었다.

글렌 캠벨(Glen Campbell) : 1936년 4월 22일 미국 아칸소 출생

갈래 : 컨트리 팝(Country-Pop), 내슈빌 사운드(Nashville Sound), 팝 록(Pop/Rock)
관련 웹 사이트 : http://www.glencampbellshow.com/
관련 동영상 감상하기 : http://youtu.be/hpSWCY8Fu4Y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