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7일 금요일

Shocking Blue - Venus

Shocking Blue - Venus

쇼킹 블루 (Shocking Blue) :
마리스카 베레스 (Mariska Veres, 보컬) : 1947년 10월 1일 네덜란드 헤이그 출생, 2006년 12월 2일 사망
로비 반 리우벤 (Robbie van Leeuwen, 기타, 시타르, 보컬) : 1944년 10월 29일 네덜란드 출생
클라예 반 데르 발 (Klaasje van der Wal, 베이스) : 네덜란드 출생
코르 반 데르 빅 (Cor van der Beek, 드럼) : 네덜란드 출생

갈래 : 팝 록(Pop/Rock), 버블검(Bubblegum), AM 팝(AM Pop)
관련 웹 사이트 : http://www.geocities.com/ofmang/greg/shockblu.html

 

'n분의 1', 혹은 '지 팔뚝 지가 흔들기' 등으로 사용되는 말의 어원으로 콩글리시이기도 한 '더치 페이(Dutch Treat)'라는 말이 만들어진 배경의 나라인 네덜란드 출신 록 그룹 쇼킹 블루는 1967년에 네덜란드의 행정 수도인 '헤이그(The Hague)'에서 결성되었다. 그룹의 리더인 로비 반 리우벤은 1964년에 결성되어 네덜란드에 불어닥친 '비트 음악(Beat Music)'의 열풍을 주도했던 그룹인 '모션스(The Motions)'에서 활동했던 기타 주자로써 1967년에 모션스를 탈퇴하고 쇼킹 블루를 결성하여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게 된다.

모션스에서 탈퇴한 로비 반 리우벤은 1967년에 새로운 그룹 결성을 위한 멤버 모집에 나서 클라예 반 데르 발과 코르 반 데르 빅, 그리고 프레드 데 빌데(Fred de Wilde, 보컬)를 구성원으로 하는 4인조 밴드인 쇼킹 블루를 출범시켰다. 쇼킹 블루는 결성 첫해인 1967년에 '폴리돌 음반사(Polydor Records)'를 통해서 싱글 'Love Is In The Air'를 발표하면서 데뷔하였고, 1968년 봄에는 데뷔 음반 'Beat With Us'를 발표하였다.

하지만 의욕적으로 발매한 데뷔 싱글과 데뷔 음반은 차트에 진입하지 못한채 실패로 돌아갔고 쇼킹 블루는 새로운 음반사를 찾아야 했다. 네덜란드의 유명 음반사인 '듀레코 음반사(Dureco Records)'는 음반사를 찾고 있던 쇼킹 블루와 음반 계약을 맺고 산하의 레이블인 '핑크 엘리펀트(Pink Elephant)'를 통해 싱글 'Lucy Brown Is Back In Town'을 발표하게 하였다.

싱글로 발매된 'Lucy Brown Is Back In Town'은 네덜란드 싱글 차트에서 21위 까지 오르며 쇼킹 블루의 첫 Top 40 진출 곡이 되었다. 음반사를 옮기고 첫번째로 발표한 싱글이 소폭의 히트를 거두고 있을 무렵 밴드의 보컬을 담당하고 있던 프레드 데 빌데가 밴드를 탈퇴하는 일이 발생하자 쇼킹 블루는 새로운 보컬리스트를 찾아야 했다.

이즈음 네덜란드의 싱글 차트에서 'Dong Dong Di Ki Di Gi Dong'이라는 곡으로 1위를 차지하며 맹위를 떨치고 있던 록 그룹 '골든 이어링(Golden Earring)'의 차트 정복 기념 파티에 참가한 밴드인 '범블 비(Bumble Bees)'에서 보컬을 담당하고 있던 마리스카 베레스의 파티에서 노래를 부르는 모습이 쇼킹 블루 매니저의 시선을 사로잡았고 매니저는 그녀에게 쇼킹 블루에서 활동할 것을 권유하게 된다.

이렇게 해서 프레드 데 빌데 대신 쇼킹 블루의 보컬리스트로 가입하게 된 마리스카 베레스는 1968년 새로운 멤버들과 함께 싱글 'Send Me A Postcard'를 발표하여 차트에 올려 놓으면서 네덜란드의 팝계를 뜨겁게 달구기 시작하였다. 또한 'Send Me A Postcard'에 이어서 1969년에 발표한 싱글 'Long And Lonesome Road'도 차트에 진입시키면서 쇼킹 블루는 네덜란드의 인기 그룹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Long And Lonesome Road'의 히트를 이어가기 위해 쇼킹 블루는 새로운 싱글 'Venus'를 서둘러 발표하였는데 뜻밖에도 이 곡이 네덜란드를 넘어서 전세계적으로 히트를 하게 된다. 네덜란드의 싱글 차트에서 3위에 오르며 히트를 한 'Venus'는 서서히 유럽 전역으로 알려지기 시작하더니 1970년에 유럽의 5개국인 벨기에,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에서 싱글 차트 1위를 차지하였고 급기야 2월에는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Billboard Hot 100)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세계적인 히트 곡이 되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