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25일 화요일

도발적인 미녀를 사랑한 머틀리 크루

 

Motley Crue - Girls, Girls, Girls

머틀리 크루 (Motley Crue) :
빈스 닐 (Vince Neil, 보컬) : 1961년 2월 8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할리우드(Hollywood) 출생
믹 마스 (Mick Mars, 기타) : 1951년 5월 4일 미국 인디애나주 테러호트(Terre Haute) 출생
니키 식스 (Nikki Sixx, 베이스) : 1958년 12월 11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출생
토미 리 (Tommy Lee, 드럼) : 1962년 10월 3일 그리스 아테네(Athens) 출생

갈래 : 하드 록(Hard Rock), 헤비 메탈(Heavy Metal), 글램 메탈(Glam Metal)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motley.com/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1981년에 결성된 헤비메탈 밴드 '머틀리 크루'는 밴드의 베이스 주자인 니키 식스와 드러머인 토미 리에 의해서 결성되었다. 이탈리아계 미국인이었던 아버지와 밴드의 백업 가수였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니키 식스는 부모가 정식 결혼을 하지 않은 탓에 홀어머니와 함께 살게 되었다.

어머니의 잦은 순회 공연으로 외조부모의 슬하에서 성장하게 된 니키 식스는 십대 시절에 문화, 예술 및 공공 시설을 파괴하는 행위를 지칭하는 '반달리즘(Vandalism)'에 빠져 이웃 집을 침입하여 좀도둑질을 하거나 학교에서 마약을 판매하다 적발되는 등의 문제아가 되었다. 이를 보다 못한 그의 조부모는 니키 식스를 어머니가 있는 시애틀로로 보내 어머니와 함께 살게 해주었다.

훔친 기타로 기타 연주를 배웠던 니키 식스는 어머니와 살면서 처음으로 자신이 번 돈으로 베이스 기타를 장만하여 연주자로써의 꿈을 키우게 되었다. 열일곱이 되던 해에 집을 나온 니키 식스는 로스앤젤레스로 가서 주류 판매점의 점원으로 일을 하는 한편 밴드 멤버를 모집하는 광고를 뒤적여 오디션을 보러 다니게 된다.

 

이무렵 부터 니키 식스는 본명인 '프랭크 칼튼 페라나 주니어(Frank Carlton Ferrana, Jr.)' 대신에 니키 식스 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된다. 1978년, '랜디 로즈(Randy Rhoads)'가 활동하고 있던 영국의 헤비메탈 그룹 '콰이어트 라이어트(Quiet Riot)'는 베이스 주자인 '켈리 가니(Kelly Garni)'가 밴드를 탈퇴하자 그를 대신 할 베이스 주자 모집 광고를 신문에 내게 된다. 신문을 뒤적이던 니키 식스는 그 광고를 보고 오디션에 참가하였지만 오디션에서 탈락하였다.

 

오디션에서 떨어진 니키 식스는 1976년에 결성된 미국의 헤비메탈 그룹 '시스터(Sister)'에 가입하여 밴드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미국의 글램 메탈 밴드 '런던(London)'을 거쳐 1981년에 토미 리와 함께 머틀리 크루를 결성하였다. 그리스에서 태어난 토미 리는 일가족이 미국의 캘리포니아주로 이민을 오게 되어 미국에서 성장하였다.

 

십대 시절 처음으로 드럼 셋트를 갖게 된 토미 리는 키스(Kiss), 딥 퍼플(Deep Purple), 레드 제플린(Led Zeppelin) 같은 밴드들의 음악을 들으며 드럼 연습을 했고, 고교 시절에는 행진 악대에 들어가 연주를 하기도 하였다. 고교 졸업 후 로스앤젤레스의 '선셋 스트립(Sunset Strip)' 지역에서 활동하던 밴드인 '스위트 나인틴(Suite 19)'에 가입하여 밴드 활동을 시작하였다.

 

이 즈음 로스앤젤레스에서 활동하고 있던 니키 식스와 토미 리는 우연히 서로를 알게 되었다. 토미 리의 드럼 연주에 반한 니키 식스는 그와 함께 밴드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고 1981년에 이를 구체화 시키게 된다. 니키 식스와 토미 리는 밴드 결성을 위한 멤버 모집을 위해 로스앤젤레스 지역 신문에 기타리스트를 구한다는 광고를 게재하였다.

 

당시 몇몇 무명 밴드를 거치며 밴드 활동을 하고 있던 믹 마스가 이 광고를 보고 찾아왔으며 오디션을 거친 후 머틀리 크루의 기타리스트로 최종 결정되어 합류하였다. 마지막으로 밴드의 보컬은 토미 리의 고교 동창이자 친구인 빈스 닐이 믹 마스의 추천으로 결정되어 밴드에 합류하면서 머틀리 크루의 구성원이 1981년 1월 17일에 최종적으로 완성되었다.

 

밴드 결성 후 밴드의 이름을 두고 이것 저것 따져 보던 멤버들은 믹 마스가 예전 밴드에서 활동하던 당시에 멤버들과의 대화에서 우스개 소리로 주고 받던 말에서 흘려 들었던 'a motley looking crew'라는 말을 멤버들에게 들려주었다. 멤버들은 그 말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만든 이름인 'Mottley Cru'를 다듬어서 최종적으로 'Motley Crue'라는 이름을 만들었고 밴드 이름으로 사용하게 된다.

 

머틀리 크루는 '앨런 코프만(Allan Coffman)'을 매니저로 기용하고 싱글 'Stick to Your Guns/Toast of the Town'을 발표하면서 데뷔하였다. 이 싱글은 레이블을 구할 수 없었던 머틀리 크루가 매니저인 앨런 코프만에게 소규모 음반사인 '레셔 음반사(Leathur Records)'를 설립하게 하고 그 음반사를 통해 발표하였던 데뷔 싱글이었다.

 

데뷔 싱글 발표 후 1981년 11월 10일에는 레셔 음반사를 통해 데뷔 음반 'Too Fast for Love'를 발표하였다. 이들의 데뷔 음반에서 성공 가능성을 보게 된 '일렉트라 음반사(Elektra Records)'는 1982년 봄에 머틀리 크루와 음반 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1983년 9월에 발표된 두번째 음반 'Shout At The Devil'은 전작에 비해 한층 숙련된 연주를 들려주기 시작하면서 빌보드 앨범 차트에도 진입하여 17위 까지 진출하는 성공작이 되었다.

 

두번째 음반 부터 LA 메탈의 선봉장으로 팬들의 사랑을 받기 시작한 머틀리 크루는 1985년 6월에 발표한 세번째 음반 'Theatre of Pain'에서 'Home Sweet Home'을 히트시키며 막강한 기세를 이어 나갔다. 2년 뒤인 1987년 5월에는 네번째 음반 'Girls, Girls, Girls'를 발표하여 타이틀 트랙을 히트시키며 헤비메탈 팬들을 사로잡았고 머틀리 크루의 전성기를 열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