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2일 금요일

The Mamas & The Papas - California Dreaming

 

The Mamas & The Papas - California Dreaming

마마스 앤 파파스 (The Mamas & The Papas) :

존 필립스 (John Phillips) : 1935년 8월 30일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 출생, 2001년 3월 18일 사망
미쉘 필립스 (Michelle Phillips) : 1944년 6월 4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롱비치(Long Beach) 출생
데니 도허티 (Denny Doherty) : 1940년 11월 29일 캐나다 노바스코샤 출생, 2007년 1월 19일 사망
캐스 엘리엇 (Cass Elliot) : 1941년 9월 19일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 출생, 1974년 7월 29일 사망

 

분류 : 사이키델릭(Psychedelic), 포크 록(Folk-Rock), 선샤인 팝(Sunshine Pop), AM 팝(AM Pop)
관련 웹 사이트 : http://www.dennydoherty.com/


영화나 텔레비전에서 혹은 길거리의 어딘가에서 흘러나오는 노래를 한번쯤은 들어봤을 너무도 유명한 곡 'California Dreaming'의 주인공인 마마스 앤 파파스는 '저니맨(The Journeymen)'과 '머그웜프(The Mugwumps)'라는 포크 록 그룹이 합쳐져서 탄생한 그룹이다. 마마스 앤 파파스의 리더인 존 필립스는 사우스 캐롤라이나에서 태어나 버지니아주의 알렉산드리아(Alexandria)에서 성장하였다.

 

십대에 두왑(doo-wop: 흑인 음악 리듬 앤드 블루스의 코러스 중 하나) 그룹을 결성하여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였고, '조지 워싱턴 고교(George Washington High School)' 재학 시절에는 농구 선수로 활약하기도 하였다. 1953년에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미 해군 사관학교(U.S. Naval Academy)'에 입학하였으나 1년만에 사관학교에서 나와 '햄던 시드니 대학(Hampden-Sydney College)'에 진학하였다.

 

대학을 졸업한 존 필립스는 1960년대 초에 음반 계약이 좀더 수월하고 가수로 활동하기 좋은 뉴욕으로 가게 된다. 뉴욕에서 '스콧 메켄지(Scott Mckenzie)'와 '딕 웨이스먼(Dick Weissman)'을 만난 존 필립스는 두 사람과 함께 포크 트리오 저니맨을 결성하여 본격적인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저니맨은 결성 후 총 석장의 음반을 발표하였으며 텔레비전에 출연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였고 '아메리칸 포크 뮤직 리바이벌(American Folk Music Revival)' 운동에 적극 가담하였다. 존 필립스는 저니맨의 캘리포니아 순회 공연에서 당시 십대였던 '미쉘 필립스(Michelle Gilliam)'를 만나 1962년에 결혼하고 저니맨의 일원으로 함께 활동하였다. 이 즈음 존 필립스는 마마스 앤 파파스의 일원이 되는 머그웜프의 두 멤버 데니 도허티와 캐스 엘리엇을 만나 교류하게 된다.

 

석장의 음반을 남기고 저니맨이 해산하자 존 필립스는 아내인 미쉘 필립스와 함께 데니 도허티와 캐스 엘리엇을 만나 새로운 그룹을 결성하였고 그룹 이름을 '뉴 저니맨(The New Journeymen)'으로 부르게 된다. 1965년에 뉴 저니맨은 음반 계약을 체결하면서 밴드 이름을 마마스 앤 파파스로 밴드 이름을 바꾸었으며 1966년 3월에 'California Dreaming'이 포함된 데뷔 음반 'If You Can Believe Your Eyes and Ears'를 발표하였다.

 

데니 도허티는 1956년에 친구들과 함께 '헵스터스(The Hepsters)'라는 밴드를 결성하여 음악 활동을 시작하였다. 고향인 캐나다 노바스코샤의 헬리팩스(Halifax) 지역에 있는 클럽을 무대로 활동을 시작한 헵스터스는 약 2년간 활동하다 해산하였다. 데니 도허티는 1960년에 헬리팩스 지역에서 활동하던 '콜로니얼스(The Colonials)'라는 포크 그룹에 가입하여 음악 활동을 이어나가게 된다.

 

콜로니얼스는 '컬럼비아 레코드(Columbia Records)'와 음반 계약을 체결하면서 밴드 이름을 '헬리팩스 쓰리(The Halifax Three)'로 바꾸고 두장의 음반을 발표하였으나 소폭의 히트를 얻는데 그치면서 1963년에 밴드를 해산하였다. 헬리팩스 쓰리가 해산하자 데니 도허티는 1963년에 캐스 엘리엇을 만나 '빅 쓰리(The Big Three)'를 결성하여 새로운 음악 활동을 시작하였다.

 

이 즈음 데니 도허티와 캐스 엘리엇은 존 필립스와 미쉘 필립스를 만나 서로 음악적인 교류를 가지게 된다. 이후 빅 쓰리는 머그웜프로 밴드 이름을 바꾸어 활동하다 데니 도허티와 캐스 엘리엇이 존 필립스, 미쉘 필립스와 함께 새로운 밴드인 뉴 저니맨을 결성하게 되면서 해산하게 된다.

 

뉴 저니맨은 밴드 이름 교체를 두고 고심하다 '매직 서클(The Magic Circle)'이라는 이름으로 바꿀려고 하였으나 1965년 9월에 '던힐 레코드(Dunhill Records)'와 음반 계약을 하면서 부르기 쉽고 친근한 이름인 마마스 앤 파파스로 바꾸었다. 마마스 앤 파파스가 이듬해에 발표한 데뷔 음반은 빌보드 팝 앨범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였고 데뷔 음반에 수록된 곡 'California Dreaming'은 롤링 스톤지가 선정한 '역사상 가장 위대한 노래 500곡(The 500 Greatest Songs of All Time)'에서 89위에 이름을 올리며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는 애청 곡으로 자리잡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