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11일 금요일

Thomas Dolby - She Blinded Me With Science

 

Thomas Dolby - She Blinded Me With Science

토마스 돌비(Thomas Dolby) : 본명은 Thomas Morgan Robertson, 1958년 10월 14일 영국 런던 출생


영국의 저명한 고고학자이자 옥스퍼드 대학교(University of Oxford)의 교수인 마틴 로버트슨(Martin Robertson)의 아들로 태어난 토마스 돌비는 이집트(Egypt) 카이로(Cairo)에서 태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1980년대의 영국 신문에는 영국 런던 태생으로 소개 되었다.

 

그리스 예술사를 연구하던 아버지를 따라서 어린 시절을 그리스와 프랑스에서 보낸 토마스 돌비는 영국으로 돌아와 학창시절을 보내게 된다. 기타와 피아노 등의 악기에 많은 관심을 가졌던 토마스 돌비는 기상학을 전공하기 위해 대학에 진학하였으나 곧 전자공학으로 전공을 바꾸고 음악 장비 제작에 몰두하여 신시사이저(Synthesizers)를 직접 제작하기도 하였다.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함께 기타와 피아노 등을 배우는 그를 보고 친구들은 돌비(Dolby) 라는 애칭으로 불렀고 결국 이 애칭은 후일 무대 위에서 그대로 사용하게 된다. 음향 장비와 악기로 씨름을 하던 어느날, 그에게 포스트 펑크(Post-Punk)그룹 The Fall 과 The Passions 에서 음향 장비를 담당해줄 것을 제의해 그들의 투어에 음향 기술자로 참여하게 된다. 토마스 돌비는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PA System(산업용 음향기기)을 제작하기도 하였다. 

 

1979년, 토마스 돌비는 후일 Video Killed the Radio Star 의 주인공으로 부상하는 버글스(Buggles)의 두사람 트레버혼(Trevor Horn)과 제프 다운스(Geoff Downes), 그리고 브루스 울리(Bruce Woolley), 매튜 셀리그먼(Matthew Seligman) 등과 함께 포스트 펑크 그룹 카메라 클럽(Camera Club)을 결성하여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하지만 그룹은 실패로 돌아갔고 토마스 돌비는 그룹을 탈퇴하여 펑크 음악을 밀어내고 막 부상하기 시작하는 새로운 장르인 뉴 웨이브(New Wave) 음악을 시도하던 여성 가수 르네 로비치(Lene Lovich)의 백 밴드에 합류하였으며, 트레버 혼(Trevor Horn)은 프로그레시브 록 그룹 예스(Yes)를 거쳐 뉴웨이브 연주 그룹 아트 오브 노이즈(Art of Noise)에서 프로듀서로 활동하게 되고, 제프 다운스(Geoff Downes)는 프로그레시브 록 그룹 예스(Yes)와 아시아(Asia)에서 건반을 담당하게 된다.

 

1981년, 토마스 돌비는 자신이 만든 독립 레이블에서 싱글 Urges를 발표하며 솔로로 데뷔하였고, 그해 가을에 팔로폰(Parlophone) 레이블과 계약하고 싱글 Europa and the Pirate Twins 를 발표하여 영국 차트 40위권에 랭크시키게 된다. 데뷔 음반을 준비하던 중, 하드 록 그룹 포리너(Foreigner)의 1981년 음반 '4'에 키보드 세션을 해주게 되는데 명곡 Urgent 와 Waiting for a Girl Like You 에서 키보드를 담당하여 히트를 기록하였다. 특히 Waiting for a Girl Like You 의 몽환적인 키보드 연주가 마음에 들었던 토마스 돌비는 자신의 솔로 음반에 이러한 연주 기법을 도입하여 1982년 여름에 데뷔 음반 The Golden Age of Wireless 를 발표하였다.

 

이 음반은 영국에서 약간의 성공을 거두었으나 미국에서는 1983년 1월에 발매된 싱글 She Blinded Me with Science가 빌보드 싱글 차트 5위 까지 오르며 대성공을 거두게 된다. 이후 토마스 돌비의 음반은 재발매가 되며 주목 받았고 한국에도 알려지게 되었다. 데뷔 음반 발표 후 토마스 돌비는 헤비메탈 그룹  데프 레퍼드(Def Leppard)의 1983년 음반 Pyromania 에 키보드 세션을 해주는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 나가게 된다.

 

신스 팝(Synth Pop)의 명곡 She Blinded Me with Science 는 지킬 박사를 연상시키는 뮤직 비디오로 인해 많은 관심을 받기도 하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