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10일 목요일

새로운 운영체제 윈도우 7 살펴보기

 

새로운 운영체제 윈도우 7 살펴보기

 

지난 8월 28일 마이크로소프트의 MSDN 과 테크넷(TechNet) 구독자들에게 새로운 운영체제인 윈도우 7의 정식 한글판이 공개 되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윈도우 7을 설치하여 사용하고 계실텐데 호환성 문제라던가 기타 여러가지 간단한 기본 설정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전 여태까지 비스타를 아무런 불만없이 쭉 사용해오다가 윈도우 7 정식 버전이 공개 되었기에 설치해 보았습니다. 아래 그림은 윈도우 7을 설치하고 난 후의 제 컴퓨터 기본 정보 창입니다. 32비트를 설치했습니다.

 

우선 호환성 문제에 있어서는 아래 그림처럼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설정에서 알리지 않음으로 설정해두면 비스타 보다 오히려 호환성이 더 좋은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클럽박스를 많이들 이용하고 계실텐데 비스타에서는 퀵다운로드 등록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었는데 윈도우 7에서는 한번도 그런 경험이 없었습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
1. 윈도우 시작 - 시작을 클릭합니다.


2. 시작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빨간 박스로 표시된 컴퓨터 변경 내용에 대한 알림 조건 선택을 클릭합니다.

 

3. 컴퓨터 변경 내용에 대한 알림 조건 선택을 선택하면 오른쪽 상단에 설정 변경 아이콘이 생깁니다.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4. 설정 변경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왼쪽에 슬라이드로 표시된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을

   아래로 내려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끕니다. 아래의 확인을 클릭하고 창을 닫습니다.


화면 해상도 설정하기 :
와이드 모니터일 경우 비스타에서는 화면 해상도가 모니터 최적 상태의 해상도가 아니더라도 화면을 꽉 채우게 표시되지만 윈도우 7에서는 최적 해상도가 아닐 경우 기본 설정이 4:3 비율로 설정되어 화면 좌우가 검게 표시됩니다. 그래픽 카드의 제어판을 불러와서 간단한 설정으로 와이드 모드로 변환시킬수 있지만 이 같은 설정은 해상도를 바꿀때 마다 매번 반복해야 합니다.

 

저는 NVidia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NVidia 사용자를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먼저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NVidia 제어판을 불러옵니다. 다음으로 아래 그림의 빨간 박스내의 스케일링 사용을 체크하면 화면이 와이드로 표시됩니다.


백신 :
현재까지는 윈도우 7을 정식으로 지원하는 백신은 없는 것 같습니다. 저는 메가닥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별다른 문제없이 구동되고 있습니다. 메가패스를 이용하지 않으시는 분은 어베스트(Avast)를 비롯하여 사용가능한 백신이 있으니 마음에 드는 것으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기타 프로그램들 :
팟 플레이어를 비롯한 대부분의 멀티미디어 프로그램들과 WinRAR, 7Zip 등의 압축 프로그램들, 그리고 µTorrent 와 CCleaner 도 아무 문제없이 작동이 되고 있습니다. 혹시 프로그램 가운데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프로그램이 설치된 폴더로 가서 실행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호환성 문제 해결을 클릭하고 들어가서 이전 운영체제를 선택해주면 해결이 됩니다.

 

전체적으로 비스타와 비교하여 윈도우 7이 확실히 좀더 쾌적한 상태에서 작동되는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문제로 윈도우 7 사용을 미뤄두고 계시다면 사용해보는 것도 그리 나쁜 선택은 아닐것 같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댓글 1개:

  1. trackback from: 당신은 비스타를 어떻게 생각 하는가..??
    이제 곧 새로운 운영체제 윈도우7 정식버전이 나올 날도 얼마남지가 않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야심작으로 내놓은 비스타가 그만 초창기의 수많은 호환성 문제로 큰 타격을 입었죠... 우리나라 한국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한마디로 비스타는 용량만 차지하고 안좋은 운영체제다라고들 합니다.. 사람들의 입방아 속에 그만 무너진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그때의 호환성만 문제가 아니었음 정말 비스타는 꽤 괜찮은 녀석인데 말입니다...^^ 인터..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