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4일 월요일

Joe Cocker & Jennifer Warnes - Up Where We Belong

 

Joe Cocker & Jennifer Warnes - Up Where We Belong

영국 셰필드(Sheffield)의 크룩스(Crookes) 에서 1944년 5월 20일에 태어난 소울 싱어 조 카커(Joe Cocker)는 쉰듯한 거칠고 매력적인 목소리의 소유자로 그의 창법은 소울 음악의 대부 레이 찰스(Ray Charles)에게 영향을 받았다. 조 카커가 처음 공개적인 무대에 선 것은 그의 나이 열두살때로 그의 형과 함께 스키플(Skiffle, 1920년대 미국에서 처음 인기를 얻고 1950년대 중반 영국 뮤지션들이 부흥시킨 음악으로 기타나 밴조, 하모니카등의 어쿠스틱 악기로 연주하는 음악 스타일) 그룹을 결성하여 노래를 불렀던 것이 시초였다.

 

1960년에 친구들과 함께 캐벌리어스(The Cavaliers)라는 이름의 그룹을 결성하여 십대들이 주로 이용하는 클럽에서 연주를 하며 본격적인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1961년 이름을 밴스 아놀드(Vance Arnold)라는 가명으로 바꾸고 밴스 아놀드 앤 더 어벤저스(Vance Arnold and the Avengers)라는 이름의 새로운 그룹을 결성하고 셰필드 지역의 Pub 들을 주무대로 공연 활동을 하며 음악 경력을 쌓아 나가게 된다.

 

척 베리(Chuck Berry)나 레이 찰스(Ray Charles)의 곡들을 커버하여 연주하던 그룹은 1963년에 Sheffield City Hall 에서 열린 롤링 스톤즈(Rolling Stones)의 공연에 오프닝을 담당하는 행운을 안게 되었고 이듬해에는 조 카커가 데카 레코드(Decca Records)와 음반 계약에 성공하게 된다.

 

조 카커의 데뷔 싱글은 비틀즈(The Beatles)의 곡을 커버한 I'll Cry Instead 였으며 이 곡의 기타 연주는 지미 페이지(Jimmy Page)가 해주었지만 별다른 성과는 거두지 못하게 된다. 이후 1964년에 조 카커는 Joe Cocker's Big Blues 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그룹을 결성하여 프랑스의 미공군 기지로 순회 공연을 떠나게 된다.

 

1966년, 조 카커는 키보드 주자 크리스 스테인튼(Chris Stainton)과 함께 The Grease Band 라는 이름의 그룹을 출범시키고 셰필드 지역의 Pub 들을 순회하며 공연 활동을 하다 프로콜 하럼(Procol Harum)과 무디 블루스(The Moody Blues), 그리고 R&B 재즈 싱어 조지 페임(Georgie Fame)의 프로듀서를 맡고있던 데니 코델(Denny Cordell)에게 발탁되어 싱글 Marjorine 을 녹음하게 되었고 런던의 마퀴 클럽(The Marquee Club)에 출연하며 공연을 하게 된다.

 

싱글 Marjorine 이 미국에서 약간의 히트를 기록하게 되자 비틀즈의 곡을 커버한 With a Little Help from My Friends를 1968년에 발표하였는데 이 곡은 지미 페이지가 기타를 스티브 윈우드(Steve Winwood)가 피아노를 프로콜 하럼의 BJ Wilson 이 드럼을 담당하였다. 또한 이 곡은 1968년 11월 9일 영국 차트에서 정상을 차지했으며 미국 차트에서는 68위에 랭크되는 성공을 거두게 된다.

 

With a Little Help from My Friends 의 성공으로 The Grease Band 는 1969년 미국 투어에 나서게 되었으며 조 카커는 데뷔 음반 With a Little Help from My Friends 를 발표하여 빌보드 앨범 차트 35위에 랭크시키고 판매량도 골드를 기록하며 영국 최고의 소울 싱어로 각광받게 된다.

 

이후 Delta Lady 를 계속해서 히트시키고 1970년에는 Mad Dogs and Englishmen 이라는 이름으로 대형 공연도 진행하지만 건강 악화로 잠시 휴식기를 가지게 된다. 휴식기를 가지고 있던 조 카커는 1974년에 You Are So Beautiful 로 화려하게 재기에 성공하였으며 1982년에는 리차드 기어(Richard Tiffany Gere)가 주연한 영화 사관과 신사(An Officer and a Gentleman)의 삽입곡을 미국 시애틀(Seattle) 출신의 싱어 송라이터 제니퍼 원스(Jennifer Warnes, 1947년 3월 3일 생)와 듀엣으로 불러 빌보드 싱글 차트 정상에 올려 놓게 된다.

 

이 곡은 You Are So Beautiful 과 함께 한국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조 카커의 이름을 한국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던 곡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