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9월 30일 목요일

Boz Scaggs - We're All Alone

 

Boz Scaggs - We're All Alone

미국의 가수 겸 작곡가이자 기타 연주자이기도 한 '보즈 스캑스(본명: William Royce Scaggs)'는 우리에게 'Abracadabra'라는 노래로 잘 알려진 미국 록 밴드 '스티브 밀러 밴드(Steve Miller Band)'의 스티브 밀러와 함께 처음으로 음악 활동을 시작하였다. 오하이오(Ohio)주 캔턴(Canton)에서 외판원의 아들로 태어난 보즈 스캑스는 열두살때 부터 기타를 배우기 시작하였다. 텍사스 주 댈러스(Dallas)의 '세인트 막스 고등학교(St. Mark's School)'에 입학한 보즈 스캑스는 학교 친구들로 부터 '보즐리(Bosley)'라는 예명으로 불리우기 시작했는데 후에 이 이름을 짧게 줄여 보즈라는 이름을 얻게 된다.

세인트 막스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던 1959년에 보즈 스캑스는 '스티브 밀러(Steve Miller)'를 만나 그와 함께 밴드를 결성하게 되는데, 이 밴드가 바로 보즈 스캑스가 공식적으로 첫 밴드 활동을 하게 되는 '막스맨(The Marksmen)'이었다. 막스맨에서 보컬을 담당하며 밴드 활동을 했던 보즈 스캑스는 스티브 밀러와 함께 위스콘신 대학교(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에 진학해서도 밴드 활동을 계속해 나가게 된다.

대학생이 된 스티브 밀러와 보즈 스캑스는 1961년에 '아델스(The Ardells)'라는 밴드를 결성하였고 후에 '파뷸러스 나이트 트레인스(Fabulous Night Trains)'라는 이름으로 밴드 이름을 바꿔 가면서 밴드 활동을 계속 하다가 대학교 졸업과 함께 밴드를 해산시키게 된다. 대학교를 졸업한 보즈 스캑스는 영국 런던으로 건너가 몇몇 블루스 록 밴드와 함께 활동하다가 스웨덴으로 공연 활동을 병행한 여행을 떠나게 된다.

스웨덴을 여행하던 보즈 스캑스는 1965년 9월 30일에 스톡홀름(Stockholm)의 한 녹음실에 들어가 하룻밤만에 완성한 데뷔 음반 'Boz'를 1965년에 발표하면서 솔로 가수로 데뷔하였다. 보즈 스캑스가 미국으로 돌아온 1967년에는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를 중심으로 한 사이키델릭 음악이 주류로 등장하기 시작하던 시기였다. 이 시기에 보즈 스캑스는 솔로 활동 보다는 밴드 활동을 선택하여 스티브 밀러가 결성한 밴드인 스티브 밀러 밴드에 가입하였다.

스티브 밀러 밴드의 데뷔 음반인 'Children of the Future(1968년)'와 두번째 음반인 'Sailor(1968년)'에 참여한 후 '애틀란틱 음반사(Atlantic Records)'와 솔로 계약을 맺은 보즈 스캑스는 스티브 밀러 밴드에서 탈퇴하고 솔로 음반 준비에 들어가게 된다. 1969년 음반 'Boz Scaggs'를 시작으로 1974년 음반 'Slow Dancer' 까지 다섯장의 솔로 음반을 발표하는 동안 기대 만큼의 성적을 거두지 못한 보즈 스캑스는 1975년 9월에 '스티브 포카로(Steve Porcaro)'와 '데이빗 페이치(David Paich)'등의 연주자들을 고용하여 새 음반 'Silk Degrees'를 녹음하였다.

1977년에 록 밴드 '토토(Toto)'를 결성하게 되는 스티브 포카로와 데이빗 페이치 등이 참여한 이 음반은 1976년 3월에 '컬럼비아 음반사(Columbia Records)'를 통해 발표되어 빌보드 앨범 차트 2위에 오르는 성공을 거두게 된다. 빌보드 싱글 차트 3위에 오른 히트 곡 'Lowdown'을 비롯하여 'It's Over(38위)', 'What Can I Say(42위)', 'Lido Shuffle(11위)' 까지 총 네곡의 싱글 히트 곡을 탄생시킨 이 음반으로 보즈 스캑스는 성공이라는 달디 단 열매를 처음으로 삼키게 된 것이다.

또한 이 음반에는 우리나라에서 보즈 스캑스를 대표하는 곡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We're All Alone'이 수록되어 있는데, 이 곡은 1977년 6월에 팝 가수 '리타 쿨리지(Rita Coolidge)'가 커버하고 싱글로 발표하여 빌보드 싱글 차트 7위에 오르는 히트를 하게 된다.

보즈 스캑스 (Boz Scaggs) : 1944년 6월 8일 미국 오하이오 출생

갈래 : 블루아이드소울(Blue-Eyed Soul), 블루스 록(Blues-Rock), 팝 록(Pop/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bozscaggs.com/
관련 동영상 감상하기 : http://youtu.be/wlbm7ctKWI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