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22일 목요일

Percy Sledge - When A Man Loves A Woman

Percy Sledge - When A Man Loves A Woman

미국의 앨라배마주 레이튼(Leighton)에서 태어난 R&B 가수 퍼시 슬레지는 1966년에 발표하여 히트시킨 곡 'When A Man Loves A Woman'으로 유명해졌다. 앨라배마주 콜버트카운티(Colbert County)의 세필드(Sheffield)의 한 병원에서 잡역부(Blue-collar)로 일하던 퍼시 슬레지는 어릴적 소망이었던 성공한 가수로써의 꿈을 버리지 못하고 '에스콰이어 콤보(The Esquires Combo)'라는 이름의 소울 보컬 밴드에 가입하여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이때가 1960년 경이었는데 병원에서 일을 하면서 주말에는 밴드 멤버들과 함께 순회 공연을 다니는 두가지 일을 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그러던 1965년의 어느 날, 퍼시 슬레지는 자신이 일하던 병원에 입원하여 있던 환자 한명과 자주 대화를 나누며 친하게 지내고 있었는데 그 환자가 가수로써의 꿈을 키우고 있다는 퍼시 슬레지의 말을 듣고는 자신의 친구를 퍼시 슬레지에게 소개시켜 주었다.

그 환자의 친구가 바로 테네시(Tennessee)주 멤피스(Memphis) 지역을 가청권으로 하던 라디오 방송국 'WMPS'에서 DJ 를 하던 '퀸 아이비(Quin Ivy)'라는 사람이었다. 라디오 방송에서 음악을 틀어주던 퀸 아이비는 자신이 직접 음반 제작 사업에 뛰어 들기 위해 1964년 부터 사전 준비를 시작하였는데 드디어 1965년에 자신의 녹음실인 '퀸비 녹음실(Quinvy Recording Studio)'을 열게 되었고 음반 제작을 위한 가수를 찾고 있던 중이었다.

친구에게 퍼시 슬레지를 소개받은 퀸 아이비는 오디션을 거쳐 그와 음반 계약을 하게 되었으며 퍼시 슬레지는 1966년 4월 16일에 싱글 'When a Man Loves a Woman'을 발표하면서 데뷔하게 된다. '스푸너 올덤(Spooner Oldham, 오르간)', '말린 그린(Marlin Greene, 기타)', '앨버트 로우(Albert "Junior" Lowe, 베이스)', '로저 호킨스(Roger Hawkins, 드럼)'가 연주자(Sideman)로 참여한 이 곡은 빌보드 싱글 차트(Billboard Hot 100)와 R&B 차트(Billboard Hot R&B)에서 동시에 1위를 차지하며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고 퍼시 슬레지의 이름을 미국 전역에 알리게 된다.

'When a Man Loves a Woman'은 1965년에 여자 친구와 헤어진 경험을 바탕으로 퍼시 슬레지가 만든 곡인데 싱글로 발표하면서 곡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 '캘빈 루이스(Calvin Lewis)'와 '앤드루 라이트(Andrew Wright)'를 곡의 작곡자로 표기하여 고마움을 표시하였다. 롤링 스톤지(Rolling Stone magazine)에서 '역사상 가장 위대한 노래 500곡(The 500 Greatest Songs of All Time)'에 선정되기도 하였던 'When a Man Loves a Woman'은 1991년에 미국 가수 '마이클 볼튼(Michael Bolton)'에 의해 커버되어 다시 한번 빌보드 싱글 차트 정상을 차지하기도 하였다.

당시 마이클 볼튼이 거의 완벽하게 퍼시 슬레지의 곡을 커버하여 히트시키자 퍼시 슬레지의 부인이 마이클 볼튼에게 남편의 노래를 잘 불러주어서 고맙다는 편지를 보내 한때 화제를 모으기도 하였던 'When a Man Loves a Woman'은  우리나라에서도 광고와 드라마의 배경 음악에 사용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퍼시 슬레지 (Percy Sledge) : 1940년 11월 25일 미국 앨라배마주 출생

갈래 : 리듬 앤 블루스(Rhythm and Blues, R&B), 소울(Soul)
관련 웹 사이트 : http://www.psledge.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