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15일 목요일

Grace Jones - I've Seen That Face Before (Libertango)

 

Grace Jones - I've Seen That Face Before (Libertango)

카리브 해에 위치한 섬나라인 자메이카의 스패니시타운(Spanish Town)에서 목사의 딸로 태어난 그레이스 존스는 1965년에 가족과 함께 뉴욕으로 이주하여 뉴욕에서 성장하게 된다. 뉴욕의 '오논다가 커뮤니티 대학(Onondaga Community College)'에서 연기 공부를 하고 졸업한 그레이스 존스는 뉴욕에서 모델로 데뷔하며 연예계 활동을 시작하였다.

모델 활동과 병행하여 그레이스 존스는 1973년에 개봉한 영화 '고든스 워(Gordon's War)'에 '메리(Mary)'역으로 출연하여 영화 배우로도 데뷔하였지만 정작 그녀는 프랑스 파리에서 모델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하였다. 프랑스에서 발행된 패션 잡지의 표지 인물로도 여러차례 등장하였던 그레이스 존스는 1975년에 프랑스에서 싱글 'I Need A Man/Again And Again'을 발표하면서 어릴때 부터의 꿈이었던 가수로 데뷔하게 된다.

그레이스 존스는 프랑스에서 데뷔 싱글을 발표한 후 뉴욕으로 돌아와 뉴욕의 댄스 클럽들에서 자신의 싱글인 'I Need A Man'을 부르며 댄스 가수로 활동을 시작하였다. 뉴욕의 댄스 클럽들에서 그레이스 존스의 이름이 널리 퍼질때 쯤인 1977년에 '아일랜드 음반사(Island Records)'에서 그녀에게 음반 계약을 제의하여 마침내 그레이스 존스는 미국에서 꿈에도 그리던 가수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이미 댄스 클럽을 통해 널리 알려진 곡인 'I Need A Man'을 포함하여 총 일곱 곡의 디스코 음악이 수록된 데뷔 음반 'Portfolio'를 1977년에 발표하면서 그레이스 존스는 본격적인 가수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1978년 음반 'Fame'과 1979년 음반 'Muse'까지 석장의 디스코 음반을 통해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어 들인 그레이스 존스는 1980년에 변화를 시도하게 되는데 그 결과물이 1980년에 발표된 그녀의 네번째 음반 'Warm Leatherette'였다.

프로그레시브 록 그룹 '록시 뮤직(Roxy Music)'의 곡인 'Love is the Drug'을 커버하여 수록한 것을 비롯하여 '프리텐더스(The Pretenders)'의 'Private Life'와 '톰 페티 앤 더 하트브레이커스(Tom Petty and the Heartbreakers)'의 'Breakdown'등을 커버한 곡들을 수록하여 이전보다 좀더 록적인 접근을 시도한 이 음반으로 인해 그레이스 존스는 그동안 디스코 팬들에게만 알려져 있던 자신의 이름을 록팬들에게 까지 알리게 된다.

1981년, 그레이스 존스는 다섯번째 음반 'Nightclubbing'을 발표하면서 전성기를 맞이 하게 된다. 영국 록 그룹 '폴리스(The Police)'의 리더인 '스팅(Sting)'이 만들어준 곡 'Demolition Man'과 가수 '데이빗 보위(David Bowie)'가 만들어준 'Nightclubbing'등이 수록된 이 음반에서 싱글로 발표된 'Pull Up to the Bumper'는 '빌보드 R&B 차트(Billboard Hot R&B, Black Singles Chart)'에서 5위를 차지하며 그레이스 존스 최고의 히트 곡이 되어 주었다.

또한 이 음반에는 아르헨티나의 탱고 작곡가인 '아스트로 피아졸라(Astor Piazzolla)'의 탱고 곡인 'Libertango'를 레게 음악으로 편곡하고 새로운 가사를 붙여 'I've Seen That Face Before (Libertango)'라는 제목으로 수록하고 있는데 이 곡은 미국의 빌보드 차트에는 오르지 못했으나 네덜란드의 싱글 차트에서 2위를 차지하였고 독일의 싱글 차트에서는 16위를 차지하며 히트 곡이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I've Seen That Face Before (Libertango)'가 드라마의 배경으로 사용되며 알려지기 시작하다가 영화와 드라마, 광고 음악 등에 널리 사용되며 유명해졌고 그로인해 이 곡이 그레이스 존스의 대표 곡이 되면서 많은 사랑을 받게 된다. 그동안 1948년 생인지 1952년 생인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던 그레이스 존스는 깍아 놓은 듯한 완벽한 각선미를 무기로 1984년 부터는 영화에 전념하고 있다.

그레이스 존스 (Grace Jones) : 1948년 5월 19일 자메이카 스패니시타운 출생

갈래 : 댄스 팝(Dance-Pop), 팝 록(Pop/Rock), 신스팝(Synthpop), 디스코(Disco)
관련 웹 사이트 : http://www.filmreference.com/film/38/Grace-Jones.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