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8일 금요일

Deep Purple - April

 

Deep Purple - April


딥 퍼플(Deep Purple) :

존 로드(Jon Lord) : 키보드, 1941년 6월 9일 영국 레스터(Leicester) 출생
닉 심퍼(Nick Simper) : 베이스, 1946년 11월 3일 영국 미들섹스(Middlesex) 노우드 그린 출생
리치 블랙모어(Richie Blackmore) : 기타, 1945년 4월 14일 영국 서머싯 웨스턴슈퍼매어 출생
로드 에반스(Rod Evans) : 보컬, 1945년 1월 19일 스코틀랜드(Scotland) 에든버러(Edinburgh) 출생
이언 페이스(Ian Paice) : 드럼, 1948년 6월 29일 영국 노팅엄(Nottingham) 출생


1968년 영국 하트포드(Hertford)에서 결성된 세상에서 가장 시끄러운 그룹 딥 퍼플은 블랙 사바스(Black Sabbath)와 레드 제플린(Led Zeppelin)과 함께 헤비메탈 음악의 선구자였으며 전세계적으로 1억장이 넘는 음반 판매고를 보유하고 있는 그룹이다.

 

초기 딥 퍼플의 리더였던 존 로드는 1941년 6월 9일 영국 레스터(Leicester)에서 출생하였으며 지역 밴드에서 색소폰을 연주하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다섯살 때 부터 피아노를 배우며 자라게 된다. 십대 시절 런던의 로얄 칼리지 오브 뮤직(Royal College of Music)에 진학하여 정규 피아노 교육과 체계적인 음악 이론을 공부하며 음악인의 길을 꿈꾸게 된다.

 

어느날 미국의 오르간 연주자 지미 스미스(Jimmy Smith)의 해먼드 오르간(Hammond Organ) 연주를 듣고 음악 인생을 함께 할 악기로 해먼드 오르간을 선택하게 된다. 1962년에 친구이자 롤링 스톤즈의 기타리스트인 론 우드(Ronnie Wood)의 형 아더 우드(Arthur "Art" Wood)와 의기투합하여 그룹을 결성하기로 하고 멤버를 추가로 영입하여 1963년에 그룹 The Artwoods 를 결성하게 된다.

 

하지만 당시 주류이던 비틀즈를 중심으로 한 리버풀 사운드에 밀려 The Artwoods 는 1966년에 해산하게 된다. 1967년, 존 로드는 친구인 론 우드와 함께 Santa Barbara Machine Head 라는 블루스 록 밴드를 결성하여 활동하게 되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키보드주자 빌리 데이(Billy Day)가 The Flower Pot Men 이라는 그룹으로 떠나게 된다.

 

당시 닉 심퍼(Nick Simper)는 The Flower Pot Men 에서 베이스를 담당하고 있었는데 이때 존 로드와 처음으로 만나게 되었다. 이후 닉 심퍼는 존 로드와 함께 투어에 참여하였으며 자연스레 딥 퍼플의 창단 멤버로 가입하게 된다.

 

리치 블랙모어는 열한살때 처음으로 기타를 잡게 되었고 당시 유행하던 록 음악을 들으며 스스로 기타연주를 깨우쳐 나가게 된다. 당시 리치 블랙모어의 이웃집에는 톰 존스(Tom Jones)의 백 밴드 기타연주자 '빅 짐 설리반(Big Jim Sullivan)'이 살고 있었는데 그에게서 기타 연주 방법을 배우게 된다.

 

세션 기타리스트로 생활하던 1963년에 The Outlaws 라는 그룹에 참가하였고 하인즈 버트(Heinz Burt), 보즈 버렐(Boz Burrell)등의 백업 연주자로 활동하다 1968년에 존 로드와 크리스 커티스(Chris Curtis, 보컬)등과 함께 하드 록 그룹 Roundabout 을 결성하게 된다.

 

아들이 음악인으로 성공하기를 바랬던 부모를 둔 이언 페이스는 어린시절 부터 다양한 악기를 선물로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아홉살때는 바이올린을 선물받았으며 열다섯살 때 에는 드럼 셋트를 선물로 받아 미래를 함께 할 악기로 선택하게 된다.

 

1966년, The MI5 라는 밴드를 결성하여 음악 활동을 시작하였고, 이 밴드는 곧 이름을 The Maze 로 바꾸게 된다. 당시 The Maze 의 보컬리스트는 로드 에반스였는데 1968년 로드 에반스가 딥 퍼플에 가입하면서 해산하게 되었고 이언 페이스 역시 딥 퍼플에 합류하게 된다.

 

1968년 봄, 그룹 Roundabout 의 존 로드와 리치 블랙모어는 드러머인 크리스 커티스를 비롯한 나머지 멤버들을 모두 내보내고 닉 심퍼, 로드 에반스, 이언 페이스를 가입시켜 그룹을 정비하고 덴마크에서 공연을 하며 호흡을 맞추게 된다. 덴마크에서 돌아온 멤버들은 그룹 이름을 리치 블랙모어가 제안한 딥 퍼플로 확정하고 빌리 조 로얄(Billy Joe Royal)이 1967년에 불러 히트시켰던 싱어 송라이터 조 사우스(Joe South)의 곡 Hush 를 커버하여 싱글 음반으로 발표하며 데뷔하게 된다.

 

딥 퍼플의 데뷔 싱글은 빌보드 차트 4위에 랭크되며 성공을 거두었고 여세를 몰아 데뷔 음반 Shades of Deep Purple을 1968년에 발표하였다. 데뷔 음반 발표 후 하드 록 그룹 크림(Cream)의 Goodbye 미국 순회 공연에 동반하여 성공적인 투어를 마치게 된다. 투어 이후 딥 퍼플은 닐 다이아몬드(Neil Diamond) 의 Kentucky Woman 을 커버하여 수록한 음반 The Book of Taliesyn 을 발표하여 데뷔 음반의 인기를 이어가게 된다.

 

1969년 1기 딥 퍼플의 마지막 음반이자 그룹의 세번째 음반 Deep Purple 이 발표되었는데 이 음반에는 헤비메탈 음악과 함께 당시 음악계를 양분하고 있던 프로그레시브 록의 영향을 받은 12분 짜리 대곡 April 을 수록하여 헤비메탈과 프로그레시브 록 양쪽 팬들을 만족시키며 사로잡았고 딥 퍼플의 고전으로 남게 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