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1일 토요일

The Carpenters - Top Of The World

 

The Carpenters - Top Of The World

리처드 카펜터(Richard Carpenter)와 여동생인 카렌 카펜터(Karen Carpenter)는 1970년대를 가장 화려하게 보낸 남매 듀오로 열두곡의 탑텐 히트 곡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세곡은 빌보드 싱글 차트 정상을 차지한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코네티컷 주(Connecticut) 뉴헤이번(New Haven)에서 태어난 리처드 카펜터(1946년 10월 15일 생)는 여덟살때 부터 악기 연주에 흥미를 가졌으며 특히 아코디언(Accordion)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후 자연스레 피아노 연주에 관심을 가져 열다섯살 때 부터는 정식으로 피아노를 배우게 되고, 이는 예일대(Yale)에 진학하여 피아노를 공부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여동생 카렌 카펜터(1950년 3월 2일 생) 역시 어린 시절 부터 음악에 관심을 가졌으며 특히 드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녀의 10대 시절인 1963년에 가족은 캘리포니아 주로 이사하여 L.A 인근의 다우니(Downey)에 정착하게 되고, 그녀의 오빠는 다우니 고교(Downey High School)에 진학하여 교내 행진 악대(Marching Band)의 일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1964년 다우니 고교(Downey High School)에 입학한 카렌 카펜터는 드럼에 매혹되어 오빠와 마찬가지로 교내 행진 악대(Marching Band)에 들어가 드럼 연주를 하게 된다. 1965년 카렌의 나이 15살 때 카펜터 남매는 리차드의 급우인 웨스 제이콥스(Wes Jacobs, 튜바, 베이스)를 끌어들여 재즈 트리오 Richard Carpenter Trio 를 결성하게 된다.
 
트리오는 1966년 6월 24일 할리우드의 야외 극장인 Hollywood Bowl 에서 개최된 밴드 경연대회인 The Battle of the Bands 에 출전하여 당당히 우승을 차지하게 되는데, 이 대회를 지켜본 RCA 레코드사 관계자의 눈에 띄어 음반 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Richard Carpenter Trio 는 싱글 음반 두장(4곡)을 녹음했으나 회사 측이 곡들이 너무 부드럽다는 이유를 들어 발매를 미루게 되고 1968년에 웨스 제이콥스가 트리오를 탈퇴하여 자연스레 Richard Carpenter Trio 는 해산하게 된다.

 

트리오가 해산되자 리처드 카펜터는 대학 친구인 존 베티스(John Bettis) 등과 함께 그룹 스펙트럼(Spectrum)을 조직하고 데모 테이프를 만들어 음반사의 문을 두드려 보지만 번번히 거절 당하게 된다. 하지만 끈질긴 리처드 카펜터의 노력은 A&M 레코드사의 공동 설립자인 허브 앨버트(Herb Alpert)에 의해 결실을 보게 되는데 이들의 데모를 들어본 허브 앨버트는 그룹 전원이 아닌 카펜터 남매 두사람과 음반 계약을 추진하여 체결하게 된다. 이때가 1969년이었다.

 

마침내 탄생한 카펜터즈는 1969년말 대망의 데뷔 음반 Offering 을 발매하게 되지만 음반 발매 초기에는 그다지 주목받지 못하다가 비틀즈의 곡을 커버한 Ticket To Ride 가 서서히 인기를 얻어가면서 주목 받게 되자 급기야 데뷔 앨범 타이틀을 Ticket To Ride 로 바꾸어 재발매 하기에 이른다.

 

데뷔 음반에서 커버 곡이 히트한 것에 주목한 리차드 카펜터는 1970년에 두번째 음반 Close To You 를 발매하고 싱글로 작곡가 버트 바카락(Burt Barcharach)과 할 데이빗(Hal David)의 곡인 (They Long to Be) Close to You 를 발매하게 된다. 리차드의 예상은 적중하여 디온 워윅(Dionne Warwick)이 1964년에 발표한 세번째 음반 Make Way for Dionne Warwick 에 수록되었던 (They Long to Be) Close to You 는 카펜터즈에 의해 엄청난 히트를 기록하게 되는데 빌보드 싱글 차트 정상을 차지함은 물론 영국에서도 그해 가을 차트 6위에 진입하며 카펜터즈의 성공 시대를 열어가게 된다.

 

1972년에 발표한 앨범 A Song For You 는 한국에서도 엄청난 인기를 끌어 모았던 곡 Top Of The World 가 수록되어 있는데, 이 곡은 여러차례 번안 가요로 발표되기도 하였으며 카펜터즈를 대표하는 히트 곡으로 사랑 받고 있다.

 

한편 카펜터즈의 카렌 카펜터는 1983년 2월 4일 자택에서 심각한 다이어트의 후유증인 식욕부전증에 의한 거식증으로 인한 심장마비로 갑작스레 사망하여 그녀를 아끼는 팬들에게 안타까움을 안겨주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