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5일 수요일

Blondie - Call Me

 

Blondie - Call Me


블론디(Blondie)는 아름다운 금발의 데보라 해리(Deborah Harry, 보컬, 1945년 7월 1일 마이애미 출생)가 리드 싱어로 활동한 미국의 뉴웨이브, 펑크 록 그룹으로 세장의 플래티넘 음반을 획득한 성과와 아울러 데보라 해리의 국제적인 명성이 맞물리며 상업적으로 가장 성공한 펑크 그룹이었다.

 

마이애미에서 출생한 데보라 해리는 생후 3개월만에 미국 뉴저지 주(New Jersey) 호손(Hawthorne)에서 선물 가게를 운영하던 리차드 해리(Richard Smith Harry)의 딸로 입양되어 성장하게 된다. 1963년 호손 고등학교(Hawthorne High School)를 졸업한 데보라 해리는 뉴욕으로 가서 BBC 라디오의 뉴욕 사무실에서 비서로 1년간 근무하게 된다.

 

이후 나이트 클럽의 웨이트리스, 플레이 보이 클럽의 댄서, 던킨 도너츠의 점원등, 다양한 직업을 전전하다 포크 록 그룹 The Wind in the Willows 에 가입하여 본격적인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한동안 The Wind in the Willows 의 멤버로 활동하던 데보라 해리는 1970년에 여성 트리오인 The Stilettos 에 가입하여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당시 The Stilettos 의 백밴드에는 데보라 해리의 애인인 크리스 스타인(Chris Stein, 기타, 1950년 1월 5일 브루클린 출생)이 기타를 담당하고 있었는데, 두사람은 1973년 새로운 그룹을 만들기로 하고 구상에 들어가게 된다. 이렇게 하여 1974년에 Angel And The Snake 라는 그룹이 탄생하게 되는데 이듬해인 1975년에 드러머 클레멘트 버크(Clement Burke, 드럼, 1955년 11월 24일 뉴욕 출생)와 키보드 주자 지미 디스트리(Jimmy Destri, 키보드, 1954년 4월 13일 생), 그리고 베이스 주자 게리 발렌타인(Gary Valentine)이 그룹에 합세하여 5인조의 그룹이 완성되는데 이즈음 그룹 이름을 Blondie 로 바꾸게 된다.

 

블론디는 그룹 결성 후 펑크 그룹들이 많이 출연하던 클럽인 CBGB(Country, Blue Grass, and Blues)에 고정 멤버로 출연하며 인기를 쌓아가게 되는데, 1976년에는 Private Stock Records 와 음반 계약에도 성공하여 데뷔 앨범을 준비하게 된다. 데뷔 싱글 X-Offender 에 이어 1976년 12월 대망의 데뷔 앨범 Blondie를 발표하여 미국 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인기몰이에 나서게 된다.

 

하지만 1977년 7월 베이스를 담당했던 게리 발렌타인이 자신의 그룹을 결성하기 위해 블론디를 탈퇴하는 일이 발생하여 베이스를 프랭크 인판테(Frank Infante)에게 넘기게 된다. 또한 이즈음 소속 음반사와의 분쟁으로 Private Stock Records 와 결별한 블론디는 10월에 크리살리스(Chrysalis Records)와 계약하게 되면서 전화위복의 계기가 된다.

 

크리살리스와 계약을 하고 유명 프로듀서 마이크 채프만(Mike Chapman)이 제작한 앨범 Parallel Lines 를 1978년에 발표한 블론디는 이 음반에서 싱글 커트한 Heart of Glass 를 영,미 양국의 차트 정상에 올려 놓으며 정상의 그룹으로 질주를 시작하게 된다.

 

또한 1980년에는 리차드 기어(Richard Tiffany Gere)가 출연한 영화 아메리칸 지골로(American Gigolo)의 오리지날 사운드 트랙에 참가하여 삽입 곡 Call Me를 영화의 성공과 함께 히트 시키게 되는데 블론디의 노래 Call Me가 한국의 라디오를 점령했던 것도 이즈음이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