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월 1일 토요일

The Foundations - Build Me Up Buttercup

 

The Foundations - Build Me Up Buttercup

서인도 제도 출신의 흑인들과 영국 출신의 백인들이 모여 1967년에 출범한 영국 소울 밴드 '파운데이션스'는 1998년에 개봉했었던 로맨틱 코메디 영화 '매리에게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There's Something About Mary)'에 밴드의 최대 히트 곡인 'Build Me Up Buttercup'가 삽입되면서 우리나라에도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파운데이션스는 1967년 1월에 런던의 한 커피 하우스 무대를 통해 데뷔하였는데 당시 멤버로는 두명의 보컬리스트 '클렘 커티스(Clem Curtis)'와 '아서 브라운(Arthur Brown)'을 포함해서 '마이크 엘리엇(Mike Elliott, 색소폰)', '에릭 알렌데일', '알란 워너', '피터 맥베스', '토니 고메즈', '팻 버크', '팀 해리스'의 9인조로 구성된 대형 밴드였었다.

이 가운데 아서 브라운은 프로그레시브 록 팬들에게는 너무도 유명한 인물로 1971년에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인 '킹덤 컴(Kingdom Come)'을 결성하게 되는 인물이다. 파운데이션스라는 이름을 갖기 이전인 1965년에 결성된 밴드는 '라몽 사운드(The Ramong Sound)'등의 이름으로 몇차례 밴드 이름을 바꿔가며 활동하다 1967년에 '파이 음반사(Pye Records)'와 음반 계약을 하게 되는데, 이 무렵 밴드의 보컬리스트로 활동하던 아서 브라운이 밴드를 떠나게 된다.

아서 브라운은 파운데이션스에서 탈퇴 후 '크레이지 월드 오브 아서 브라운(The Crazy World of Arthur Brown)'이라는 이름의 사이키델릭 록 밴드를 결성하여 싱글 'Fire'를 히트시켰으며 무대에서 불 붙은 모자를 쓰고 나오는 등의 행동을 통해 록계의 이단아이자 쇼크 로커(Shock Rocker)로 사이키델릭 팬들과 프로그레시브 록 팬들을 사로잡게 된다. 파이 음반사를 통해 1967년에 데뷔 싱글 'Baby, Now That I've Found You'를 발표한 파운데이션스는 처음에는 기대 이하의 반응에 실망감을 느끼기도 했지만 뜻하지 않게 BBC 방송국에서 새로 설립한 라디오 방송국인 'BBC Radio 1'을 통해서 소개가 되면서 영국 싱글 차트 정상에 오르는 기쁨을 안게 된다.

당시 'BBC Radio 1'은 난립하던 해적 방송에서 소개되던 음악들을 피해서 새로운 음악을 찾던 중 우연히 파운데이션스의 음악을 찾게 되었고 방송을 통해 소개를 하면서 파운데이션스를 유명 밴드로 만들어 주게 되었던 것이다. 데뷔 싱글은 영국 싱글 차트 정상을 차지한 후 바다 건너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에도 진입하여 11위 까지 진출하였으며 이듬해인 1968년에는 싱글 'Back On My Feet Again'과 'Any Old Time (You're Lonely And Sad'을 영국에서 히트시켰다. 하지만 이 싱글을 끝으로 클렘 커티스와 마이크 엘리엇이 탈퇴하면서 밴드는 축소되었고 새로운 보컬리스트로 콜린 영이 가입하면서 파운데이션스는 7인조 밴드 체제를 유지하게 된다.

콜린 영과 함께 파운데이션스는 1968년에 새 싱글 'Build Me Up Buttercup'을 발표하였는데 이 싱글이 영국 싱글 차트에서 2위,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3위에 오르는 대형 히트를 하게 된다. 이후 이 곡은 로맨틱 코미디 영화 '매리에게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에 삽입되면서 다시 알려졌고 우리나라 팝팬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는 애청곡이 된다.

파운데이션스 (The Foundations) :
에릭 알렌데일 (Eric Allendale, 트럼본) : 1936년 3월 4일 도미니카(Dominica) 공화국 출생
콜린 영 (Colin Young, 보컬) : 1944년 9월 12일 바베이도스(Barbados) 출생
알란 워너 (Alan Warner, 기타) : 1947년 4월 21일 영국 런던 출생
피터 맥베스 (Peter MacBeth) : 베이스
토니 고메즈 (Tony Gomez) : 오르간
팻 버크 (Pat Burke) : 색소폰, 플루트
팀 해리스 (Tim Harris) : 드럼

갈래 : 소울(Soul), 팝 소울(Pop-Soul), AM 팝(AM Pop)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clemcurtis.com/
Can't Take My Eyes Off You 감상하기 : http://youtu.be/TZ-yI2mCBAY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