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27일 금요일

Suzanne Vega - Luka

 

Suzanne Vega - Luka

1970년대 말에 펑크 음악을 밀어내고 등장한 뉴 웨이브(New Wave) 음악은 1980년대 초에 접어들면서 전세계의 음악계를 강타하는 새로운 흐름으로 자리잡게 된다. 하지만 이렇듯 기세가 등등했던 뉴웨이브 음악도 1980년대 중반으로 접어들면서 그 기세가 한풀 꺾이게 되는데 바로 이 시기에 신선한 포크 음악을 들고 음악계에 등장한 가수가 바로 '수잔 베가'였다. 통기타를 연주하며 포크 음악의 새로운 부흥을 주도한 수잔 베가는 캘리포니아(California)주의 샌타모니카(Santa Monica)에서 아일랜드계 영국인 아버지와 독일계 스웨덴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수잔 베가의 부모는 아이가 태어난지 얼마지나지 않아 이혼하였고 컴퓨터 시스템 분석가로 일하고 있던 어머니 '팻 베가(Pat Vega)'는 푸에르토리코(Puerto Rico) 출신의 교사이자 작가인 에드가르도 베가 윤케(Edgardo Vega Yunque)와 재혼하게 된다. 수잔 베가가 막 두살이 되던 해에 일가족은 뉴욕으로 이사를 하였고 수잔 베가는 맨해튼(Manhattan)의 스패니시 할렘(Spanish Harlem)과 어퍼 웨스트 사이드(Upper West Side) 지역에서 성장하게 된다.

작가인 계부의 영향을 받으며 성장한 수잔 베가는 아홉살 때 처음으로 시를 쓰기 시작하였으며 열네살 때에는 직접 쓴 시에 곡을 붙여 노래를 만들기도 하였다. 뉴욕의 명문인 '예술 고등학교(High School of Performing Arts)'에 진학하여 현대 무용(Modern Dance)을 전공한 수잔 베가는 1977년에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뉴욕의 바너드 대학교(Barnard College)에 진학하여 영국 문학(English Literature)을 전공하게 된다.

대학 진학 후 수잔 베가의 발자취를 살펴보면 이미 그녀는 대학 진학 이전 부터 포크 가수가 되기로 결심하였던 것으로 보여진다. 그런 그녀의 첫 걸음은 통기타를 들고 그리니치 빌리지(Greenwich Village)의 작은 무대를 찾는 것이었고 더불어 가수 겸 작곡가 '잭 하디(Jack Hardy)'가 코넬리아 스트리트 카페(Cornelia Street Cafe)에서 매주 월요일 밤에 주최했던 작곡가들의 모임에 참여하는 것이었다.

잭 하디는 작곡가들의 모임을 주최하여 포크 음악을 알리는 한편으로 패스트 포크(Fast Folk)라는 음악 잡지의 편집장을 겸하고 있었는데 수잔 베가가 만든 곡이 이 잡지에 실리게 되고 이 잡지를 본 'A&M 음반사(A&M Records)'에서 수잔 베가에게 음반 계약을 제의하게 된다. 패스트 포크에 자신의 노래가 실렸던 인물 중에서 최초로 대형 음반사와 계약을 체결하게 된 수잔 베가는 1985년 5월에 데뷔 음반 'Suzanne Vega'를 발표하면서 데뷔하게 된다.

수잔 베가의 데뷔 음반은 영국 앨범 차트에서는 11위 까지 진출하였으며 미국의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는 91위 까지 진출하며 새로운 포크 가수의 출현을 세상에 알리게 된다. 새로운 포크 가수의 등장이라는 평론가들의 찬사 속에 싱글 'Small Blue Thing'과 'Marlene on the Wall'을 히트시킨 수잔 베가는 1987년 4월 1일에 두번째 음반 'Solitude Standing'을 공개하였다.

이 음반에서 싱글로 발매된 'Luka'는 가정 폭력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학대받는 루카라는 주인공 아이의 이야기를 루카의 관점을 통해 노래하고 있는데 노래를 듣다보면 가슴이 답답해져 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곡이다. 싱글과 함께 공개된 'Luka'의 뮤직 비디오는 MTV 뮤직 비디오상에서 '최우수 여자 가수 비디오상'을 수상하였으며 싱글은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Billboard Hot 100)에서 3위 까지 진출하였고 영국의 싱글 차트에서는 23위 까지 진출하며 전세계적으로 히트를 하였다.

가정 폭력과 아동 학대에 무관심했던 세상을 향해 일침을 가했던 곡 'Luka'는 곡에서 전해지는 쓸쓸한 분위기가 우리나라 팝팬들의 정서와 맞아 떨어지며 팝팬들의 애청 곡으로 자리 잡았다.

수잔 베가 (Suzanne Vega) : 1959년 7월 11일 미국 캘리포니아 출생

갈래 : 포크(Folk), 어덜트 컨템퍼러리(Alternative 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suzannevega.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