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19일 수요일

Rush - Tom Sawyer

 

Rush - Tom Sawyer

러시 (Rush) :
게디 리 (Geddy Lee, 보컬, 베이스) : 1953년 7월 29일 캐나다 온타리오(Ontario)주 토론토 출생
알렉스 라이프슨 (Alex Lifeson, 기타) : 1953년 8월 27일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 퍼니(Fernie) 출생
닐 퍼트 (Neil Peart, 드럼) : 1952년 9월 12일 캐나다 온타리오(Ontario)주 해밀턴(Hamilton) 출생

갈래 : 하드 록(Hard Rock), 앨범 록(Album Rock), 프로그레시브 록(Progressive 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rush.com/low/

 

캐나다의 하드 록 그룹 러시의 역사는 캐나다 온타리오주 토론토의 윌로데일(Willowdale)에 살고 있던 두 친구 '제프 존스(Jeff Jones, 베이스, 보컬)'와 '존 럿시(John Rutsey, 드럼)'에 의해서 1968년에 시작되었다. 두 사람이 주축이 되어 듀오 형태로 출발한 이 밴드는 한번의 공연을 끝으로 제프 존스가 듀오에서 탈퇴하면서 사실상 활동 중지 상태에 들어가게 되었다.

하지만 존 럿시는 밴드 활동의 꿈을 접지 못하고 탈퇴한 제프 존스 대신에 알렉스 라이프슨과 알렉스 라이프슨의 학교 친구인 게디 리에게 함께 밴드 활동을 할 것을 권유하여 멤버로 합류시켰다. 이렇게 해서 영국의 하드 록 그룹 '크림(Cream)'의 영향을 받아 구성된 3인조 그룹 러시의 기본 틀이 1971년 5월에 갖춰지게 되었다.

세 사람은 밴드의 이름을 드러머인 존 럿시의 이름에서 따온 "러시(Rush)"로 짓고 지역의 바와 클럽, 그리고 학교의 댄스 파티장 등을 무대로 활동을 시작하였다. 러시는 1973년에 데뷔 싱글 'Not Fade Away'를 발표하였는데, 이 싱글은 로큰롤의 선구자이며 미국의 가수 겸 작곡가인 '버디홀리(Buddy Holly)'가 1957년 10월에 발표하였던 곡을 커버한 곡이었다. 한편 이 싱글의 B 면에는 러시의 자작곡인 'You Can't Fight It'이 수록되어 있어 러시의 팬들에게 수집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러시는 자신들의 자작곡이 A면에 실리지 못하고 B 면에 수록되어 발표되자 이에 불만을 품고 아예 자신들의 독자적인 레이블인 '문 음반사(Moon Records)'를 설립하고 프로듀서인 테리 브라운(Terry Brown)과 함께 데뷔 음반을 제작하여 1974년 3월에 발표하였다. 문 음반사를 통해 소량 제작되어 발매된 강력한 하드 록이 수록된 데뷔 음반은 미국 오하이오주의 클리블랜드에 있는 FM 라디오 방송국 'WMMS'의 음악 감독이자 DJ인 '도나 핼퍼(Donna Halper)'의 관심을 끌어 음반의 수록곡인 'Working Man'이 지속적으로 전파를 타면서 미국에서의 인지도를 늘려나가게 된다.

 

방송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러시의 음악은 미국의 대형 음반사인 '머큐리(Mercury Records)'가 관심을 갖게 하기에 충분하였고 결국 머큐리를 통해 데뷔 음반이 미국에서 재발매 되어 빌보드 앨번 차트 105위에 랭크되기에 이른다. 하지만 이제 막 관심을 끌기 시작한 러시의 출발은 존 럿시에게 당뇨병이 발생하면서 순회 공연 일정에 차질을 빚어 시작부터 난항을 겪게 된다.

이에 러시는 오디션을 통해 새로운 드러머를 모집하기로 하고 오디션 참가자 가운데 닐 퍼트를 선발하였고 존 럿시는 밴드에서 탈퇴하게 된다. 1974년 7월 29일에 정식으로 러시의 멤버가 된 닐 퍼트는 러시의 일원으로 미국 순회 공연에 나서 무사히 공연을 마치고 멤버들과 함께 스튜디오로 들어가 두번째 음반을 녹음하게 된다. 1975년 2월 15일, 새로 러시의 드러머가 된 닐 퍼트와 함께 녹음한 두번째 음반 'Fly by Night'가 발표되었다.

 

SF 영화적 감성을 담아낸 서사시 'By-Tor and the Snow Dog'과 초기 러시를 대표하는 곡 'Anthem'이 수록된 이 음반은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113위에 그쳤지만 새로 가입한 닐 퍼트의 드러밍과 게디 리의 날카로운 고음역의 보컬이 만들어내는 하드 록의 조화는 팬들을 단숨에 사로잡기 시작하였다. 러시의 질주가 시작된 것이다.

 

러시는 1976년에 발표한 명반 '2112' 이후 러시의 사운드를 대변하는 SF적인 감성을 지속적으로 음반에 담아내면서 많은 사랑을 받았고 1980년에는 음반 'Permanent Waves'를 발표하여 빌보드 앨범 차트 4위에 올려 놓으며 상업적인 성공도 함께 거머쥐게 되었다.

1981년 2월 12일에 발표된 음반 'Moving Pictures'는 전작인 'Permanent Waves'에 이어 다시 한번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3위 까지 오르며 Top 5 진출 음반이 되었고 4백만장이 넘는 음반 판매고를 기록하면서 러시를 대표하는 앨범으로 자리잡게 된다. 이 음반은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 특히 음반의 첫번째 트랙인 'Tom Sawyer'는 라디오의 팝 프로그램에서 자주 방송되며 사랑 받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