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D - Joan Of Arc
![]() | ![]() |
오케스트럴 머뉴버스 인 더 다크 (OMD: Orchestral Manoeuvres in the Dark) :
앤디 맥클러스키 (Andy McCluskey, 신시사이저, 기타, 보컬) : 1959년 6월 24일 영국 위럴, 헤즈월 출생
폴 험프리스 (Paul Humphreys, 신시사이저, 멜로트론, 보컬) : 1960년 2월 27일 영국 런던 출생
말콤 홈스 (Malcolm Holmes, 드럼) : 1960년 7월 28일 영국 버컨헤드(Birkenhead) 출생
마틴 쿠퍼 (Martin Cooper, 색소폰) : 1958년 10월 1일 영국 리버풀(Liverpool) 출생
마이클 더글러스 (Michael Douglas, 신시사이저, 피아노, 오르간) :
분류 : 뉴웨이브(New Wave), 신스팝(Synthpop), 포스트 펑크(Post-pun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omd.uk.com/
진보적인 음악 성향을 내포한 신스팝 그룹 OMD는 한국에서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프로그레시브 록 팬들 사이에서는 프랑스의 소녀 영웅이자 성녀인 잔다르크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곡 'Joan Of Arc'로 꽤나 알려진 그룹이다. 밴드의 주축인 '앤디 맥클러스키'와 '폴 험프리스'는 위럴 지역의 한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처음 만났다.
1970년대 중반, 두사람은 서로 다른 그룹에서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데, 앤디 맥클러스키는 '에퀴녹스(Equinox)'라는 그룹에서 보컬리스트 겸 베이스 주자로 활동하였다. 당시 에퀴녹스에는 앤디 맥클러스키의 학교 친구인 말콤 홈스가 드러머로 함께 참여 하였고 초등학교 시절 친구인 폴 험프리스가 밴드의 매니저를 맡게 된다.
에퀴녹스 시절 앤디 맥클러스키와 폴 험프리스는 독일의 전자 음악 그룹 '크라프트베르크(Kraftwerk)'에 깊은 인상을 받게 되고 좀더 새로운 전자 음악을 해보고 싶다는 욕구가 발전하여 후일 OMD 를 결성하게 된다. 에퀴녹스가 해산하게 되자 앤디 맥클러스키는 '페가수스(Pegasus)'를 거쳐 '히틀러즈 언더팬츠(Hitlerz Underpantz)'에서 잠시 활동하게 되는데 이때 폴 험프리스도 함께 하였다.
히틀러즈 언더팬츠에서의 짧은 활동을 마무리한 두사람은 1977년 9월, 위럴 지역에서 많은 사랑을 받게 되는 뉴웨이브 신스팝 그룹 '이드(The Id)'에 말콤 홈스와 함께 합류하게 되는데, 앤디 맥클러스키의 여자 친구인 '줄리아 닐(Julia Kneale)'이 함께 가입하여 이드의 보컬을 담당하게 된다.
한편 앤디 맥클러스키와 폴 험프리스는 이드의 멤버로 활동하면서 프로젝트 그룹 'VCL XI'을 결성하여 이드와 활동을 병행하게 된다. 두 사람의 프로젝트 그룹명인 'VCL XI'은 크라프트베르크의 음반 'Radio-Activity'의 뒷면 커버 오른쪽 아래에 그려진 진공관에 적혀있는 이름을 그대로 가져온 것이지만 원래 크라프트베르크 음반의 진공관 그림에 적혀있는 글자는 'VCL XI' 이 아닌 'VCL 11' 이었다. 즉 로마자가 아닌 아라비아 숫자가 적혀있는데 진공관 모델의 이름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실수였다.
1978년 8월 이드가 해산하자 앤디 맥클러스키는 '달렉 아이 러브 유(Dalek I Love You)'라는 신스팝 그룹으로 옮겨 가지만 9월이 오기도 전에 달렉 아이 러브 유를 탈퇴하고 'VCL XI'으로 돌아오게 된다. 1978년 9월 앤디 맥클러스키와 폴 험프리스는 'VCL XI'의 이름을 'Orchestral Manoeuvres in the Dark' 이라는 긴 이름으로 바꾸고 듀오 형태의 그룹으로써 1978년 10월 리버풀의 음악 클럽인 '에릭스 클럽(Eric's Club)'의 무대를 통해 처음으로 대중 앞에 서며 공식 활동을 시작하였다.
1979년 5월, '맨체스트(Manchester)'에 있는 독립 레이블인 '팩토리 레코드(Factory Records)'를 통해 싱글 음반 'Electricity'를 발표하면서 데뷔한 'OMD' 는 영국 전자 음악의 개척자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는 가수 '게리 누만(Gary Numan)'의 영국 순회 공연에 오프닝을 맡게 되면서 처음으로 영국 전역을 대상으로 하는 공연에 참가하게 된다.
1980년 2월 듀오를 중심으로 말콤 홈스와 마틴 쿠퍼등을 초빙하여 제작한 데뷔 음반 'Orchestral Manoeuvres in the Dark'을 발표하여 수록 곡인 'Messages'를 히트시킨 'OMD' 는 1980년 10월 두번째 음반 'Organisation'을 발표하여 'Enola Gay'를 히트시키며 지명도를 넓혀 나갔다.
1981년 11월 'OMD' 는 밴드의 최고작인 'Architecture & Morality'를 발표하였는데 신스팝 사운드에 프로그레시브 록 그룹들이 자주 사용하는 멜로트론 사운드를 첨가한 이 음반은 영국과 유럽에서 성공을 거두며 'OMD'에게 전성기를 맞이하게 하였다. 특히 명곡 'Joan Of Arc'는 크라프트베르크의 고향 독일에서 많은 사랑을 받게 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