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ol & The Gang - Celebration
![]() | ![]() |
쿨 앤 더 갱 (Kool & The Gang) :
로버트 벨 (Robert "Kool" Bell, 베이스) : 1950년 10월 8일 미국 오하이오(Ohio) 영즈타운 출생
로널드 벨 (Ronald Bell, 색소폰) : 1951년 11월 1일 미국 오하이오 영즈타운(Youngstown) 출생
제임스 JT 테일러 (James "J.T." Taylor, 보컬) : 1953년 8월 16일 미국 뉴저지 모리스타운 출생
찰스 스미스 (Claydes Charles Smith) : 1948년 9월 6일 미국 뉴저지 출생, 2006년 6월 20일 사망
조지 브라운 (George Brown, 드럼) :
클리포드 아담스 (Clifford Adams, 키보드) :
릭 웨스트필드 (Rick Westfield, 키보드) :
로버트 미킨스 (Robert Mickens, 트럼펫) :
데니스 토마스 (Dennis Thomas, 색소폰) :
분류 : 펑크(Funk), 리듬 앤 블루스(Rhythm and Blues, R&B), 소울(Soul), 디스코(Disco), 재즈(Jazz)
1970년대와 1980년대에 걸쳐 관악기를 전면에 등장시킨 펑키(Funky: 리듬앤블루스, 재즈 등의 장르에 영향을 받아 1960년대에 성립된 흑인적인 감각이 풍부한 댄스 음악)한 팝 취향의 히트 곡들을 많이 만들어내었던 미국의 R&B, 펑크 그룹 '쿨 앤 더 갱'은 1964년에 7인조 재즈 그룹으로 음악계에 처음 등장하였다.
그룹의 주축인 로버트 벨과 동생인 로널드 벨은 재즈광이었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릴때 부터 재즈 음악과 친숙하게 지냈으며 자연스럽게 재즈 연주에도 관심을 기울이며 성장하였다. 벨 형제의 아버지는 재즈의 개척자이자 피아니스트인 델로니어스 몽크(Thelonious Monk)와 친구 사이였고 프로 복서로 활동하였던 인물이다.
벨 형제는 듀오를 결성하여 이웃들과 친구들 앞에서 재즈 연주를 처음으로 시작하였다. 로버트는 베이스를 로널드는 색소폰을 연주하였는데 이 듀오가 발전하여 그룹 결성으로 이어지게 된다. 벨 형제는 고교 시절 친구 다섯명과 함께 재지악스(The Jazziacs)라는 재즈 밴드를 만들어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이후 밴드 이름을 소울 타운 밴드(Soul Town Band)로 바꾸었다가 '쿨 앤 더 플래임스(Kool & the Flames)'를 거쳐 1968년에 이르러 최종적으로 '쿨 앤 더 갱'으로 밴드 이름을 확정하게 된다.
그때까지 재즈를 고수하던 밴드는 '쿨 앤 더 갱'으로 밴드 이름을 바꾸면서 펑크와 R&B 형태의 음악을 연주하게 된다. 1969년 신생 레이블인 레드코치 레코드(Redcoach Records)와 음반 계약을 하고 데뷔 음반 'Kool & The Gang' 을 발표하였다. 데뷔 음반에서 타이틀 트랙이자 그룹 송인 Kool & The Gang 을 팝 차트와 R&B 차트에 올려 놓는 성공적인 출발을 하게 된다.
힘있는 관악기 연주와 절묘하게 어우러지는 보컬 파트는 쿨 앤 더 갱을 단숨에 주목받는 밴드로 만들어 주었고 1970년대에 접어들며 최정상의 펑크 그룹으로 전성기를 구가하게 된다. 1979년, '쿨 앤 더 갱'은 제임스 JT 테일러를 새로운 보컬리스트로 가입시키는 멤버 보강을 통해 새롭게 비상하게 되는데 플래티넘을 기록한 음반 Ladies' Night 에 이어서 1980년에 발표한 음반 Celebrate! 에서는 싱글 'Celebration'이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를 차지하였던 것이다.
또한 이 곡은 1980년 당시 이란에 억류되어 있던 미국인들이 풀려나와 미국 공항에 내릴때 울려퍼졌던 송가였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