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22일 토요일

Bob Marley - No Woman, No Cry

 

Bob Marley - No Woman, No Cry

레게 음악의 전설 밥 말리(Bob Marley, 본명: Robert Nesta Marley)는 자메이카 세인트 안(Saint Ann Parish)의 작은 마을인 나인 마일(Nine Mile)에서 영국 해병대 장교 출신의 백인 시골 농장 감독관이었던 아버지 노벌 싱클레어 말리(Norval Sinclair Marley)와 아프로-자메이칸인 어머니 세델라 부커(Cedella Booker, 본명: Cedella Malcolm) 사이에서 1945년 2월 5일에 태어났다.

 

흑인여성과 결혼함으로써 가문에서 내쳐졌던 아버지가 밥 말리가 열살이 되던 해인 1955년에 60세의 나이로 심장마비로 사망하자 어려운 생활을 하게 된다. 열네살이 되던 해에 고향인 나인 마일을 떠나 킹스턴의 빈민가인 트렌치타운으로 가서 노래를 부르며 정부 보조금으로 연명하는 힘든 삶을 영위하게 된다.

 

어려운 생활 속에서도 스스로를 흑인으로 강하게 인식하고 있었던 밥 말리는 자메이카 흑인들이 자기들의 육체와 영혼의 고향인 아프리카로 돌아가고자 주장했던 문화 현상이자 종교인 라스타파리 운동(Rastafari Movement)의 신봉자였던 가수 조 힉스(Joe Higgs)를 만나 그로부터 작곡을 배우게 되고 자신의 생각을 성찰하며 음악으로 표현하고자 노력하였다.

 

열일곱살이 되던 해인 1962년에 지미 클리프(Jimmy Cliff)의 소개로 레슬리 콩(Leslie Kong)에게 발탁되었고, 그의 프로듀스로 데뷔 싱글 Judge Not을 발표하게 된다. 데뷔 싱글을 발표한 이듬해에 밥 말리는 틴에이저스(Teenagers)라는 이름의 보컬 그룹을 결성하였는데, 멤버로는 트렌치타운에서 함께 자랐던 친구들인 피터 토쉬(Winston Hubert Tosh, 1944년 10월 19일 자메이카 웨스트모어랜드 생, 1987년 9월 11일 킹스턴에서 사망)와 버니 웨일러(Bunny Wailer, 1947년 4월 10일 킹스턴 생), 주니어 브레이스웨이트(Junior Braithwaite, 1949년 4월 4일 생, 1999년 6월 2일 사망), 체리 스미스(Cherry Smith, 1943년 8월 생, 2008년 9월 24일 사망), 비벌리 켈소(Beverly Kelso)로 이루어졌다.

 

이후 밴드의 이름은 웨일링 루드보이스(The Wailing Rudeboys)와 웨일링 웨일러스(The Wailing Wailers)를 거쳐 최종적으로 웨일러스(The Wailers)로 바뀌게 된다. 웨일러스는 자메이카의 유명 프로듀서인 콕손 도드(Coxsone Dodd)의 지휘 아래 싱글 I'm Still Waiting 을 발표하였고 1964년 2월에는 싱글 Simmer Down 을 발표하여 자메이카에서 차트 정상을 차지하는 엄청난 성공을 거두게 된다.

 

하지만 1965년 주니어 브레이스웨이트, 비벌리 켈소, 체리 스미스가 그룹을 떠나자 웨일러스는 밥 말리와 피터 토쉬, 버니 웨일러, 세명만 남게 되어 트리오로 활동을 하게 된다. 1966년 그룹이 재정적인 문제에 봉착하게 되자 결국 그룹은 1차 해산 하게 되고 밥 말리는 1966년 2월, 소울레츠(The Soulettes)라는 그룹의 싱어였던 리타 앤더슨(Rita Anderson)과 결혼하여 어머니가 살고 있는 미국의 델라웨어(Delaware)주 윌밍턴 (Wilmington)으로 건너가서 공장 노동자로 일을 하며 지내다가 이듬해에 다시 자메이카로 돌아왔다.

 

자메이카로 돌아온 밥 말리는 웨일러스를 재결성하여 라스타파리아니즘을 전파하며 음악 활동을 재개하게 된다. 1971년에 독립 레이블인 Tuff Gong을 설립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 보지만 실패로 돌아가고 1972년에 아일랜드 레코드(Island Records)의 크리스 블랙웰(Chris Blackwell)을 만나 어렵게 음반 계약에 성공하게 된다.

 

1973년 웨일러스는 Catch a Fire라는 제목의 데뷔 음반을 발표하였고 같은 해에 두번째 음반 Burnin'을 발표하였는데 이 음반의 수록 곡인 I Shot the Sheriff 을 이듬해에 에릭 클랩튼(Eric Clapton)이 커버하여 탑텐에 진입시키면서 밥 말리의 이름이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된다.

 

1973년 말 아내인 리타 앤더슨이 소속 되어 활동하고 있던 여성 3인조 보컬 그룹 The I-Threes 를 합류시켜 밥 말리 앤 웨일러스(Bob Marley & the Wailers)라는 이름으로 그룹을 정비하고 유럽과 아프리카를 비롯한 세계 순회 공연에 돌입하여 열광적인 팬들을 끌어모으게 된다. 1974년에 발표한 음반 Natty Dread 를 통해서는 싱글 No Woman, No Cry 를 히트시키며 자메이카를 대표하는 가수로 자리잡게 된다.

 

이런 밥 말리의 인기는 자메이카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하였고 이는 1976년의 암살 시도로 이어지게 된다. 다행히 부상에 그쳤지만 밥 말리의 암살 시도는 그의 영향력을 반증하는 사건으로 기록되었다. 밥 말리는 1980년의 미국 순회 공연 중 무대에서 쓰러지는 일이 발생하였고 당시 암 투병중이었음이 밝혀지게 된다. 이후 1981년 5월 11일 밥 말리는 암을 극복하지 못하고 사망하게 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