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2일 수요일

Slade - Run Runaway


1970년대 초반의 영국 싱글 차트를 휩쓸며 전성기를 누렸던 영국의 글램 록 밴드 슬레이드는 1966년에 울버햄프턴 지역에서 활동하던 '엔비트윈즈(The N' Betweens)'라는 이름의 밴드에서 부터 시작되었다. 웨스트미들랜즈(West Midlands)주의 울버햄프턴(Wolverhampton)에서 태어나 성장한 짐 레아와 돈 파웰, 그리고 데번에서 태어나 울버햄프턴에서 성장한 데이브 힐은 울버햄프턴 인근의 월솔(Walsall)에서 태어나 성장한 노디 홀더를 '벤더스(The Vendors)'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다 엔비트윈즈로 이름이 바뀐 밴드에서 만나게 되는데 이때가 바로 1966년 봄이었다.

존 하월스(John Howells, 보컬, 기타), 믹 마슨(Mick Marson, 기타), 돈 파웰, 케스 존스(Cass Jones, 베이스)의 네 청년은 1963년에 벤더스라는 이름으로 밴드를 결성하고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벤더스는 울버햄프턴 지역의 클럽을 무대로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1964년에는 데이브 힐을 추가로 가입시켜 멤버를 보강하였다. 1964년 말에 벤더스는 밴드 이름을 엔비트윈즈로 바꾸고 밴드의 첫번째 싱글인 'Little Nightingale'을 포함한 미니 앨범(EP)을 '파이 음반사(Pye Records)'를 통해 발표하였다.

하지만 프랑스에서 먼저 발표되었던 엔비트윈즈의 미니 음반은 기대만큼의 성적을 거두지 못하였다. 이에 실망한 밴드의 베이스를 담당하고 있던 케스 존스는 밴드의 탈퇴를 결심하고 1965년에 멤버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게 된다. 케스 존스의 탈퇴로 공석이 된 베이스 주자는 공개 오디션을 통해 선발하였는데 당시 열여섯살이던 짐 레아가 최종적으로 엔비트윈즈의 일원으로 낙점받게 된다.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난 짐 레아는 어릴때 부터의 교육으로 기타 뿐 아니라 피아노와 바이올린 등의 악기에도 능숙한 다재다능한 연주자였다.

이 즈음 돈 파웰과 데이브 힐은 지역의 커피 하우스에서 노디 홀더를 만나 짐 레아를 포함한 네사람으로 구성된 새로운 밴드 결성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게 된다. 이 같은 논의와는 별개로 노디 홀더는 엔비트윈즈의 일원으로 함께 활동하게 되는데 이때 부터 엔비트윈즈는 내부에서 부터 서서히 두개의 파벌로 나누어지게 된다. 결국 1966년이 되면서 믹 마슨이 먼저 엔비트윈즈를 떠났고 뒤를 이어 존 하월스 마저 떠나면서 엔비트윈즈의 파벌 싸움은 노디 홀더를 주축으로 한 새로운 세력들의 승리로 막을 내리게 된다.

밴드를 정비한 엔비트윈즈는 1966년에 프랑스 레이블인 '바클리 음반사(Barclay Records)'와 계약하고 싱글 'You Better Run'을 1966년 11월에 발표하면서 데뷔하게 된다. 엔비트윈즈의 데뷔 싱글은 차트에서 별다른 힘을 발휘하지 못하였지만 순회 공연에서는 차트와는 반대로 많은 관중이 몰려 들며 성공적인 데뷔를 장식하게 된다. 결국 이들은 영국 록 밴드 '애니멀스(The Animals)'의 베이스 주자였던 '채스 챈들러(Chas Chandler)'에게 발탁되어 그의 후원을 받게 된다.

엔비트윈즈의 매니저가 된 채스 챈들러는 '폰타나 음반사(Fontana Records)'와 계약하고 음반사의 권유에 따라 엔비트윈즈 라는 이름 대신에 '앰브로스 슬레이드(Ambrose Slade)'라는 이름을 멤버들에게 사용하게 하였다. 1969년 5월 9일 데뷔 음반 'Beginnings'를 발표한 앰브로스 슬레이드는 밴드 이름을 'The Slade'로 짧게 줄여 사용하다가 최종적으로 '슬레이드(Slade)'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기로 결정하게 된다.

마침내 슬레이드라는 이름으로 된 첫번째 음반이 1970년 11월에 'Play It Loud'라는 제목으로 발표되었다. 이 음반은 캐나다의 앨범 차트에서 4주간 머무르며 40위권에 진입하는 결과로 만족해야 했지만 1971년에 발표된 두번째 음반 'Slayed?'는 영국과 호주의 앨범 차트에서 정상에 오르는 성과를 거두게 된다.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도 69위 까지 진출했던 이 음반에는 영국 싱글 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던 곡 'Mama Weer All Crazee Now'가 수록되어 있는데 이 곡은 미국의 헤비메탈 밴드 '콰이어트 라이어트(Quiet Riot)'가 1984년에 커버하여 다시 히트를 기록하기도 했다.

'Mama Weer All Crazee Now'의 성공을 시작으로 전성기를 열어가기 시작한 슬레이드는 'Cum On Feel the Noize(1972년 영국 1위)', 'Skweeze Me, Pleeze Me(1973년 영국 1위)', 'Far Far Away(1974년 영국 2위)'등을 포함하여 1976년 까지 열일곱곡의 노래를 싱글 차트 20위권에 진입시켰다. 1970년대 중반을 넘기며 약간 주춤했던 슬레이드는 1983년에 발표한 음반 'The Amazing Kamikaze Syndrome'으로 다시 무대에 중심에 서게 된다.

이 음반에는 영국 싱글 차트에서 2위를 기록했던 'My Oh My'와 7위를 기록했던 'Run Runaway'가 수록되어 있는데 이 두 곡은 빌보드 싱글차트에도 진입하여 각각 37위와 20위를 기록하는 히트를 하게 된다. 짐 레아와 노디 홀더가 만든 'Run Runaway'는 그 흥겨움으로 인해 한번 들으면 쉽게 잊혀지지 않는 곡인데 'There Is a Happy Land'라는 찬송가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진 곡이다.

한편 'The Amazing Kamikaze Syndrome' 음반은 1984년에 미국에서 발배될 때는 'Keep Your Hands Off My Power Supply'라는 제목으로 발매되었는데 수록 곡과 곡의 순서도 약간 다르게 발매되었다. 영국반에 포함된 'Cocky Rock Boys (Rule O.K.)'와 'Razzle Dazzle Man'이 미국반에서는 누락되었으며 그 두 곡을 대신하여 'Keep Your Hands Off My Power Supply'와 'Can't Tame A Hurricane'이 대신 수록되었다.

슬레이드 (Slade) :
노디 홀더 (Noddy Holder, 리드 보컬, 기타) : 1946년 6월 15일 영국 웨스트미들랜즈 출생
데이브 힐 (Dave Hill, 기타) : 1946년 4월 4일 영국 데번(Devon) 출생
짐 레아 (Jim Lea, 베이스, 키보드) : 1949년 6월 14일 영국 스태퍼드셔(Staffordshire) 출생
돈 파웰 (Don Powell, 드럼, 퍼커션) : 1946년 9월 10일 영국 스태퍼드셔 출생

갈래 : 글램 록(Glam Rock), 하드 록(Hard 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facebook.com/pages/The-Official-Slade-page/177831055495
Run Runaway 감상하기 : http://youtu.be/bHoPYLQvnQM / http://wivern.music.listen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