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1일 화요일

The Shangri-Las - Past, Present And Future


'로네츠(The Ronettes)', '셔렐스(The Shirelles)'와 함께 1960년대 걸 그룹 전성시대를 주도했던 미국의 팝 걸 그룹 '섕그리라스'는 뉴욕시 퀸즈 자치구에 있는 앤드류 잭슨 고등학교(Andrew Jackson High School)에 재학중이던 네명의 소녀에 의해서 1963년에 결성되었다. 섕그리라스에서 리드 보컬을 맡고 있는 메리 와이스는 교회의 성가대 활동을 시작으로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였는데 어느 날 엘비스 프레슬리의 열렬한 팬이었던 오빠 조지 와이스(George Weiss)가 친구들과 함께 연주하는 팝 음악을 듣고 새로운 음악에 눈을 뜨게 된다.

'닐 세다카(Neil Sedaka)'와 '에벌리 브라더스(Everly Brothers)'의 음악을 알게 되면서 팝 음악의 매력에 빠져버린 메리 와이스는 언니인 엘리자베스를 비롯하여 같은 학교에 다니며 절친한 친구로 지내고 있던 일란성 쌍동이인 겐서 자매와 함께 4인조 보컬 그룹을 결성하고 댄스 클럽을 시작으로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학교의 축제 무대 같은 곳에 단골로 등장하던 섕그리라스는 짧은 시간에 십대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을 얻으며 뉴욕 지역에서 인기 그룹으로 부상하게 된다.

이런 섕그리라스의 활동 모습을 눈여겨 보고 있던 '카마수트라 음반사(Kama Sutra Records)'의 운영자인 '아티 립(Artie Ripp)'은 섕그리라스와 접촉하여 자신들의 레이블로 데려오게 된다. 카마수트라 음반사와 계약한 섕그리라스는 당시 까지도 뚜렷한 이름이 없이 공연하던 자신들의 그룹에 섕그리라스라는 이름을 붙였으며 1963년 12월에 'Simon Says'라는 곡을 첫번째로 녹음하였다.

하지만 이 곡은 알려지지 않은 문제로 인하여 발매가 미루어져 데뷔 싱글이 되지 못하였고 대신 소규모 레이블인 '스포캔(Spokane)'을 통해 1964년에 데뷔 싱글인 'Wishing Well/Hate to Say I Told You So'를 발표하게 된다. 데뷔 싱글 발표 당시 까지만 해도 그룹의 리드 보컬은 가장 연장자인 엘리자베스 와이스가 맡고 있었으나 데뷔 싱글 발표 후 이어진 장거리 순회 공연에 엘리자베스 와이스가 참가하는 것을 싫어 하여 섕그리라스는 트리오로 공연에 나서게 되었는데 이때 부터 동생인 메리 와이스가 리드 보컬을 맡게 되었다고 한다.

싱글 'Simon Says'에서 불거진 복잡한 계약 문제를 모두 해결한 섕그리라스는 1964년 4월에 전속사를 '레드버드 음반사(Red Bird Records)'로 옮기게 되었으며 이때 부터 화려한 날개 짓으로 날아 오르게 된다. 섕그리라스는 음반 제작자인 '조지 모튼(George "Shadow" Morton)'이 자신들을 위해 만든 곡인 'Remember (Walking in the Sand)'를 두번째 싱글로 1964년에 발표하였다.

이 싱글은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5위 까지 진출하였으며 영국 싱글 차트에서도 14위 까지 진출하며 섕그리라스에게 첫번째 히트 곡이 되어 주었다. 셔렐스와 로네츠에 이은 걸 그룹 계보를 이어가기 위해 뒤이어 발표한 싱글 'Leader of the Pack'은 1964년 11월 28일에 빌보드 싱글 차트 1위에 오르면서 그러한 기대를 충족시켜 주게 된다. 한편 'Leader of the Pack'이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정상을 차지하게 되자 이 즈음 발매가 미루어졌던 싱글 'Simon Says'가 뒤늦게 발매가 되기도 하였다.

싱글 'Twist and Shout'를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8위 까지 진출시키며 히트를 이어간 섕그리라스는 1965년 2월에 데뷔 음반 'Leader of the Pack'을 발표하면서 셔렐스와 로네츠의 뒤를 이어 걸 그룹의 전성 시대를 열어 가게 된다. 두번째 음반 'Shangri-Las-65!'를 1965년에 발표한 섕그리라스는 음반에서 발췌하여 싱글로 발표한 'Give Us Your Blessings'를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29위 까지 진출시키며 히트를 이어 갔다.

그해 말에 발표된 새로운 싱글 'I Can Never Go Home Anymore'를 빌보드 싱글 차트 6위에 올려 놓으며 팬들의 사랑을 확인한 섕그리라스는 1966년 초에 싱글 'Long Live Our Love'를 발표하여 빌보드 싱글 차트 33위에 올려 놓게 된다. 'He Cried'를 차트 65위에 올려 놓은 섕그리라스는 1966년에 싱글 'Past, Present and Future'를 발표하게 되는데 이 곡은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는 59위에 그쳤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엄청난 사랑을 받으며 섕그리라스의 대표 곡으로 팝팬들의 사랑을 받게 된다.

하지만 섕그리라스는 'Past, Present and Future' 이후 인기가 떨어지기 시작하여 1967년에 '머큐리 음반사(Mercury Records)'를 통해 발표한 싱글 'The Sweet Sounds of Summer'는 차트 123위에 그치게 된다. 결국 섕그리라스는 멤버의 이탈이 발생하면서 붕괴되기 시작하였고 이 와중에 머큐리와의 계약 문제로 소송이 발생하면서 1968년에 공식 해산하게 된다.

신기루처럼 손에 잡히지 않는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로 나누어 들려주는 몽환적인 분위기의 'Past, Present And Future'는 베토벤(Beethoven)의 월광 소나타(Moonlight Sonata)에서 멜로디를 가져와 만들어진 곡이다. 참고로 섕그리라스라는 이름은 영국 소설가인 '제임스 힐튼(James Hilton)'이 1933년에 발표했던 소설 'Lost Horizon'에 등장하는 가공의 이상향인 '섕그리라(Shangri-la)'에서 가져온 말로 유토피아나 지상 낙원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 말이다.

또한 음반의 표지에 세명만 등장하는 것은 데뷔 싱글 발표 후 1965년 여름 까지 엘리자베스 와이스가 공연을 비롯한 공식 석상에 한번도 등장한 적이 없었던 이유로 인해 그녀의 모습이 빠져 있는 것이다.

섕그리라스 (The Shangri-Las) :
메리 와이스 (Mary Weiss, 리드 보컬) : 1948년 12월 28일 미국 뉴욕 출생
엘리자베스 와이스 (Elizabeth Weiss, 보컬) : 1946년 미국 뉴욕 출생
마그리트 겐서 (Marguerite Ganser, 보컬) : 1948년 2월 4일 출생, 1996년 7월 28일 사망
메리 앤 겐서 (Mary Ann Ganser, 보컬) : 1948년 2월 4일 출생, 1970년 5월 14일 사망

갈래 : 팝 록(Pop/Rock), 걸 그룹(Girl Groups)
관련 웹 사이트 : http://www.theshangri-las.com/
Past, Present And Future 감상하기 : http://youtu.be/R3hCZiTNric / http://wivern.musiv.listen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