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8월 3일 수요일

Aqua - Barbie Girl

1997년 6월에 발표하여 전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했던 'Barbie Girl'의 주인공인 혼성 4인조 댄스 팝 밴드 '아쿠아'는 덴마크의 코펜하겐에서 1995년에 출발하였다. 세명의 덴마크인과 밴드의 홍일점이자 리드 보컬을 담당하고 있는 노르웨이 출신의 리네 그로포트 니스트롬을 구성원으로 하는 아쿠아의 첫 출발은 1989년에 '클라우스 노언'과 '소런 라스티드'가 결성한 '조이스피드(Joyspeed)'라는 밴드에서 시작되었다.

클라우스 노언과 소런 라스티드가 음악 활동을 시작한 것은 음반 제작자로써 였다. 두 사람은 음반 제작을 담당하는 한편 자신들이 평소에 하고 싶었던 음악을 직접 하기 위해 조이스피드라는 이름의 밴드를 1989년에 결성하였다. 조이스피드는 밴드 경연 대회에 출전하여 우승을 하게 되는데 우승의 부상으로 당시 한참 촬영이 진행 중이던 덴마크의 어린이 영화 'Frække Frida og de frygtlose spioner(영어: Naughty Frida and the Fearless Spies)'의 사운드 트랙 음반의 제작을 맡게 된다.

조이스피드의 두 사람은 사운드 트랙 음반에서 노래를 부를 가수들을 찾기 위해 여러 가수들의 노래를 직접 들어가며 사운드 트랙 음반에 적합한 목소리를 찾아서 한명씩 발탁하다가 우연히 당시 네덜란드의 한 클럽에서 디제이로 활동하고 있던 '레니 디프'의 노래를 듣게 된다. 레니 디프의 목소리가 마음에 들었던 두 사람은 그를 발탁하여 사운드 트랙 음반에 수록될 곡인 'Si-bab-rapper-di-ahh'에서 노래를 부르게 하였다.

레니 디프를 포함한 여러 가수들이 참여한 사운드 트랙 음반의 제작은 1993년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완성이 되었다. 사운드 트랙 음반을 완성 시킨 후 음반 작업에 참여했던 다른 가수들은 모두 원래의 위치로 복귀하였으나 레니 디프는 조이스피드라는 이름 아래 클라우스 노언과 소런 라스티드와 함께 프로젝트 활동을 계속 이어가기로 결정하게 된다. 조이스피드의 세 사람이 사운드 트랙 음반에 참여했던 영화 'Frække Frida og de frygtlose spioner'는 1994년 3월 18일에 개봉되었으며 사운드 트랙 음반도 이 즈음 공개되었다.

그리고 영화가 개봉될 즈음 바텐더와 모델 활동을 하다 1990년 초에 노르웨이의 한 카지노 클럽에서 가수로 데뷔한 후 1993년 말 까지 노르웨이에서 활동하다 1994년 초에 덴마크 행 페리호에 승선했던 리네 그로포트 니스트롬이 코펜하겐의 한 클럽 무대에서 노래를 부르는 모습이 이 클럽을 우연히 방문했던 레니 디프의 시선을 사로잡게 된다. (그녀는 2001년 8월 25일에 소런 라스티드와 결혼하였다) 레니 디프는 즉각 그녀를 조이스피드에 합류시켰으며 조이스피드는 스웨덴의 음반사와 음반 계약을 맺고 싱글 'Itsy Bitsy Spider'를 1995년에 발표하면서 데뷔하였다.

조이스피드가 레게 리듬을 채용하여 만든 데뷔 싱글 'Itsy Bitsy Spider'는 스웨덴의 싱글 차트에서 54위에 단 한주 머무르는데 그쳤으며 덴마크와 독일에서 발매된 싱글은 차트 진입에 실패하였다. 데뷔 싱글이 실패로 마무리 되자 조이스피드는 밴드의 음악 방향을 전면적으로 수정하기 위해 매니저를 새로 고용하고 밴드의 이름도 아쿠아로 바꾸게 된다. 아쿠아라는 이름은 탈의실 벽에 붙어 있던 수족관(Aquarium)의 포스터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진 이름이라고 한다.

클라우스 노언과 소런 라스티드는 밴드 이름인 아쿠아에 걸맞는 십대를 겨냥한 밝고 경쾌한 리듬의 곡들을 작곡하고 이 곡들로 데모 테이프를 제작하여 음반사에 보내 음반 계약 의사를 타진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마침내 이들의 경쾌한 음악에 반응을 보인 음반사는 뜻밖에도 덴마크의 대형 음반사인 유니버설 뮤직(Universal Music Denmark)이었다. 유니버설과 1996년에 계약한 아쿠아는 같은 해 9월에 싱글 'Roses Are Red'를 발표하면서 데뷔하게 된다.

댄스 팝인 이 곡은 덴마크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였으며 스칸디나비아 반도 전역에서 차트 상위권에 올랐다. 그리고 1997년 2월에 발표된 두번째 싱글 'My Oh My' 역시 데뷔 싱글과 마찬가지로 덴마크의 싱글 차트 정상에 올랐으며 스칸디나비아 반도 뿐 아니라 유럽 전 지역에 걸쳐서 히트를 하였다. 하지만 1997년 6월에 발표된 세번째 싱글 'Barbie Girl'의 성공에 비교하면 아쿠아의 이러한 성공은 시작에 불과했다.

1997년 6월에 발표된 아쿠아의 싱글 'Barbie Girl'은 덴마크를 시작으로 영국과 독일, 스위스 등 대부분의 유럽 국가 싱글 차트에서 정상에 올랐으며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도 7위 까지 오르는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던 것이다. 바비 인형을 의인화한 재미있고 발랄한 가사의 'Barbie Girl'은 전세계적으로 바비 열풍을 몰고 왔던 곡이며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팝팬들이 즐겨 듣는 곡으로 자리하고 있다. 싱글 'Barbie Girl'로 초대박을 터뜨린 아쿠아는 1997년 9월 9일에 데뷔 음반 'Aquarium'을 발표하여 싱글의 성공을 이어 갔다.

초대형 히트 곡인 'Barbie Girl'이 수록된 아쿠아의 데뷔 음반은 덴마크의 앨범 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영국의 앨범 차트에서는 6위에 올랐고 미국의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는 7위에 오르는 성공을 거두었다.

아쿠아 (Aqua) : 1995년 덴마크 코펜하겐(Copenhagen)에서 결성
리네 그로포트 니스트롬 (Lene Grawford Nystrom, 보컬) : 1973년 10월 2일 노르웨이 퇸스베르(Tonsberg) 출생
레니 디프 (Rene Dif, 보컬) : 1967년 10월 17일 덴마크 프레데릭스베르(Frederiksberg) 출생
클라우스 노언 (Claus Norreen, 악기) : 1970 6월 5일 덴마크 샬롯텐룬드(Charlottenlund) 출생
소런 라스티드 (Soren Rasted, 악기) : 1969년 6월 13일 덴마크 블로스트로드(Blovstrod) 출생
갈래 : 댄스 팝(Dance-Pop), 유로 팝(Euro-Pop), 유로 댄스(Euro-Dance)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aquaofficial.com/
추천 곡 감상하기 : http://youtu.be/ZyhrYis509A / http://www.divshare.com/download/15394218-79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