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7일 월요일

Berlin - Take My Breathe Away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1978년에 결성된 신스팝 밴드 '베를린'은 1986년에 개봉했었던 '톰 크루즈(Tom Cruise)' 주연의 영화 '탑건(Top Gun)'에 자신들의 곡 'Take My Breathe Away'를 삽입하여 전세계적인 히트를 기록하면서 유명해진 밴드로 베를린의 결성은 가수 겸 작곡가 존 크로포드로 시작되었다. 존 크로포드를 음악의 세계로 이끈 계기는 우연한 사고로 다리가 부러지는 부상을 입으면서 부터였다고 한다.

중학교 재학 시절 농구 경기에서 다리 부상을 당한 존 크로포드는 활동에 제약이 따르게 되자 무료함을 달래기 위한 방편으로 기타를 잡게 되는데 이 일로 인해 그의 인생 항로가 음악으로 방향 전환을 하게 된다. 부상을 당한 존 크로포드는 학교 인근의 캘리포니아주 남부 오렌지카운티(Orange County)의 풀러턴(Fullerton)시에 있는 악기 판매점에서 기타를 배우기 시작하였다.

당시 그를 가르쳤던 악기 판매점의 주인은 존 크로포드에게 두 사람을 소개시켜 주는데 그들이 바로 후일 함께 베를린을 결성하게 되는 '댄 밴 패턴(Dan Van Patten)'과 '크리스 벨리스코(Chris Velasco)'였다. 엘도라도 고교(El Dorado High School)에 진학한 존 크로포드는 댄 밴 패턴과 크리스 벨리스코, 그리고 밴드의 보컬을 담당할 '타이 콥(Ty Cobb)'을 구성원으로 하여 밴드 '토이스(The Toys)'를 결성하게 된다.

토이스는 인근 고등학교의 댄스 파티장 공연을 시작으로 활동을 시작하였는데 당시 토이스의 타이 콥은 신스 팝 밴드인 '울트라복스(Ultravox)'나 펑크(Punk) 밴드인 '섹스 피스톨즈(Sex Pistols)'에 영향받은 음악을 추구했던 반면에 존 크로포드는 하드 록 밴드 '키스(KISS)'에 많은 영향을 받아 좀더 강력한 음악을 구사하기를 원했었다고 한다. 결국 서로의 견해 차이가 균열을 가져와 타이 콥은 밴드에서 탈퇴하게 되고 밴드는 베를린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바뀌게 된다.

베를린으로 이름을 바꾼 밴드는 1980년에 데뷔 EP 'Information'을 '존 H. 음반사(Zone H. Records)'를 통해 공개하면서 본격적으로 프로 음악인들의 격전장에 뛰어 들게 된다. 하지만 'I.R.S. 음반사(I.R.S. Records)'를 통해 싱글 'A Matter of Time'를 발표한 이후인 1981년에 베를린은 갑작스러운 해산 결정을 하게 된다. 당시 밴드의 해체 이유는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만 아마도 존 크로포드가 밴드를 새로 구성하기 위한 사전 준비로 베를린을 일시 해산시켰던 것이 아닌가 짐작된다.

1981년에 베를린을 해산시킨 존 크로포드는 같은 해에 여성 보컬리스트인 '테리 넌'과 '데이빗 다이아몬드'로 이루어진 트리오 구성으로 싱글 'Tell Me Why'를 베를린이라는 이름으로 발표하면서 활동을 재개하게 된다. 이후 릭 올슨과 매트 리드, 롭 브릴을 추가로 밴드에 합류시켜 6인조 편성으로 보강하고 도발적인 제목의 싱글 'Sex (I'm A...)'를 1982년에 발표하게 된다. 이 싱글은 빌보드 싱글 차트에 진입하여 62위 까지 진출하였다.

후속 싱글인 'The Metro'를 발표하여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58위에 올려 놓은 베를린은 1983년 1월에 정식 데뷔 음반인 'Pleasure Victim'을 발표하게 된다. 1984년에 두번째 음반인 'Love Life'를 발표한 베를린은 1986년 10월에 세번째 음반인 'Count Three & Pray'를 발표하였다. 베를린은 세번째 음반 녹음 작업을 하면서 개봉 예정인 영화 '탑건'의 사운드 트랙에 포함될 신곡 'Take My Breathe Away'를 만들어 영화에 삽입하게 된다.

1986년 5월에 개봉했었던 영화 탑건에 삽입되었던 사랑의 테마 'Take My Breathe Away'는 영화의 성공과 함께 차트에서 상승하기 시작하여 1986년 9월 13일에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위에 올랐으며 11월에는 영국 싱글 차트에서 4주간 1위 자리를 차지하는 히트를 기록하게 된다. 'Take My Breathe Away'가 차트에서 맹위를 떨치며 사랑받게 되자 베를린은 이 곡을 세번째 음반에 포함시켜 발표하게 된다.

베를린이라는 밴드는 몰라도 탑건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멜로디의 곡인 'Take My Breathe Away'는 영미 양국의 싱글 차트 정상을 점령한 후 전세계로 전파되어 나갔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영화 탑건의 히트와 함께 동반 히트하며 팝팬들에게 알려졌고 애청곡으로 자리 잡게 된다. 참고로 테리 넌은 1977년에 영화 '스타워즈'의 레아(Leia) 공주 배역을 따내기 위해 오디션에 참가했었으나 '캐리 피셔(Carrie Fisher)'가 발탁되면서 탈락하였다고 한다.

베를린 (Berlin) :
존 크로포드 (John Crawford, 베이스, 신시사이저) : 1960년 1월 17일 미국 출생
테리 넌 (Terri Nunn, 보컬) : 1959년 6월 26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출생
릭 올슨 (Ric Olsen) : 리드 기타
데이빗 다이아몬드 (David Diamond) : 리듬 기타. 신시사이저(Synthesizer)
매트 리드 (Matt Reid) : 신시사이저, 키보드
롭 브릴 (Rob Brill) : 드럼, 퍼커션

갈래 : 뉴웨이브(New Wave), 신스 팝(Synthpop), 팝 록(Pop/Rock)
관련 웹 사이트 : http://www.berlin80s.com/
Take My Breathe Away 감상하기 : http://youtu.be/86MY-quTiJs / http://wivern.music.listen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