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21일 월요일

Aldo Nova - Fantasy


캐나다 출신의 기타 연주자이자 키보드 연주자이며 작곡가이기도 한 '알도 노바(본명: Aldo Caporuscio)'는 퀘벡(Quebec)주 몬트리올(Montreal)에서 태어났다. 다른 유명 기타 연주자들에 비해 늦은 나이인 열다섯살 때 기타에 입문하였지만 깨어 있는 시간엔 늘 기타 연습을 할 정도로 집중력을 보이기도 했다고 한다. 기타 연주와 병행하여 독학으로 피아노를 치기 시작하여 능숙하게 연주하게 된 알도 노바는 고향 지역의 클럽들을 무대로 활동을 시작하였다.

무대에서 '지미 헨드릭스(Jimi Hendrix)'에게 영향받은 강렬한 연주를 선보인 알도 노바는 곧 지역의 유명한 기타 연주자로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게 된다. 일설에 의하면 1980년에 알도 노바는 뮤지컬 '비틀매니아(Beatlemania)'에 '조지 해리슨(George Harrison)' 역할로 출연하였었다고 알려져 있는데 비틀매니아의 배역진에 알도 노바의 이름이 없는 것으로 봐서 이는 와전된 이야기로 여겨진다.

하여간 이 즈음 알도 노바는 몬트리올의 스튜디오에서 세션 연주자 겸 녹음 기술자로 일을 하면서 경험을 쌓게 되고 이러한 경험이 그의 데뷔 음반 제작에 밑바탕이 되어 주었다. 스튜디오에서 활동하고 있던 알도 노바가 헤비메탈 밴드들인 '블랙 사바스(Black Sabbath)'와 '블루 오이스터 컬트(Blue Oyster Cult)'의 매니저로 유명한 '샌디 펄맨(Sandy Pearlman)'에게 발견된 것은 우연이었다.

알도 노바의 연주 모습을 지켜보며 가능성을 발견한 샌디 펄맨은 곧바로 알도 노바와 매니저 계약을 맺고 그에게 적합한 음반사를 찾아 나서서 1981년에 '포트레이트 음반사(Portrait Records)'와의 계약을 가져 오게 된다. 포트레이트와 계약한 알도 노바는 자신이 직접 제작자(Producer)로 음반 제작을 총 지휘하면서 데뷔 음반의 녹음을 진행하게 된다.

'마이클 펠로(Michel Pelo, 베이스)'와 '마이클 라쉬펄(Michael LaChapelle, 드럼)'을 기용하여 제작한 알도 노바의 데뷔 음반은 1982년에 공개되었는데, 데뷔 음반에서 알도 노바는 보컬을 비롯하여 기타와 키보드 연주는 물론 세곡의 수록곡(Fantasy, Foolin' Yourself, See The Light)에서는 베이스 연주 까지 직접하여 완벽한 자신만의 음악들을 탄생시켰다.

데뷔 음반에서 싱글로 발표된 'Fantasy'는 캐나다 싱글 차트에서 14위 까지 진출하며 성공적인 데뷔를 알렸고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는 23위 까지 진출하였다. 또한 빌보드 메인스트림 록 차트(Hot Mainstream Rock Tracks)에서는 3위까지 진출하여 캐나다의 새로운 기타 영웅이 등장했음을 록 팬들에게 알리게 된다.

알도 노바의 데뷔 싱글 'Fantasy'는 1981년 8월 1일에 개국한 뮤직비디오 전문 텔레비전 채널인 'MTV'의 지원을 받으며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23위 까지 진출했고 그 영향으로 'Fantasy'가 우리나라에도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이 당시 우리나라에서는 빌보드 싱글 차트에 오른 곡들이 라디오 팝 프로그램을 통해 활발히 소개가 되던 시기였는데 알도 노바의 곡이 방송을 통해 인기를 얻으면서 라이센스 음반의 발매로 이어지게 된다.



알도 노바 (Aldo Nova) : 1956년 11월 13일 캐나다 퀘벡주 몬트리올 출생

갈래 : 하드 록(Hard Rock), 헤비메탈(Heavy Metal), 앨범 록(Album Rock)
공식 웹 사이트 : 없음
Fantasy 감상하기 : http://youtu.be/GylirgHFqeQ / http://wivern.music.listen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