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1월 29일 월요일

어쿠스틱 콜라보(Acoustic Collabo) - Love Is The Key (1st Mini Album)

 

어쿠스틱 콜라보(Acoustic Collabo) - Love Is The Key (1st Mini Album)

어쿠스틱 콜라보(Acoustic Collabo) :
김승재 : 어쿠스틱 기타
    ?     : 여성 보컬

갈래 : 가요(Gayo), K-팝(K-Pop), 포크(Folk)
Waiting For U 감상하기 : http://youtu.be/wwN6c-tP2W8

 

어쿠스틱 콜라보(Acoustic Collabo) - Love Is The Key (2010)
1. Waiting For U (3:15) : http://youtu.be/wwN6c-tP2W8
2. Forest (연주곡) (4:08)
3. My Dear (3:19)
4. Promise (3:52)
5. My One And Only Love (2:53)
6. Ocean (연주곡) (2:25)
7. Waiting For U (연주곡) (3:15)
8. Promise (연주곡) (3:52)


올포스트(http://olpost.com/)에 새로 등장한 메뉴인 취재센터의 기획취재 코너를 둘러보다가 어쿠스틱 콜라보의 음반 감상에 대한 취재단 공모가 있는 것을 보고 냉큼 신청하였다. 반가운 내 예명이 취재단 선정자들 사이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한 이틀 후에 회색 비닐 봉투에 담겨진 작은 물품이 택배로 도착하였다. 회색 비닐 봉투를 뜯어 보니 뽁뽁이 비닐에 쌓여 있는 음반 한장이 반가운 얼굴을 들이민다. 어쿠스틱 콜라보의 미니 데뷔 음반이었다. 음반 뒷면에 인쇄된 'Not For Sale(비매품)'이라는 글씨가 반가운 어쿠스틱 콜라보의 음반을 설레는 마음으로 트레이에 걸고 시작 버튼을 누르자 방안 가득 울려 퍼지는 어쿠스틱 기타 소리가 참으로 청량하다는 느낌이 먼저 들었다.

어쿠스틱 콜라보의 데뷔 음반이자 미니 음반인 'Love Is The Key'를 펼치면 먼저 예쁜 글씨로 '오늘부터 영원히 우리 사랑 함께 하길 바랄게'라고 적혀있는 초록색의 글이 프로젝트 듀오의 모습과 함께 눈을 사로 잡는다. 감성을 자극하는 이 말은 음반의 네번째 트랙으로 수록 되어 있는 곡인 'Promise'의 노랫말 중 일부분으로 어쿠스틱 기타를 배경으로 울림 강한 음악을 전해주고자 하는 어쿠스틱 콜라보의 의도를 정확하게 표현해 주고 있는 듯 하다.

따스한 햇살 아래 보송 보송한 털을 말려가고 있는 귀여운 곰인형을 만지는 느낌으로 다가오는 음반인 어쿠스틱 콜라보의 데뷔 음반은 애초에 기타 주자인 김승재의 솔로 작품으로 기획되었다가 섬세한 여성 보컬을 세션으로 기용하여 제작하는 것으로 방향 전환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아마도 김승재의 보컬을 들어본 소속사에서 무슨 이유에서인지 여성 보컬의 기용을 적극 권장해서 어쿠스틱 콜라보가 탄생하지 않았을까 짐작이 되는데 아마도 우스개 소리지만 '죽을래? 여자 보컬 써!'라는 대화가 오고 가지 않았을까"

'감성을 어루만지는 잔잔한 선율로 전자 음악에 지친 이들에게 어쿠스틱 음악을 나누고 싶다'는 기획 의도에 따라 탄생한 어쿠스틱 콜라보의 데뷔 음반은 광고 홍보 전문회사인 '모그인터렉티브'에서 기획하여 발매된 음반으로 진부하지만 다른 단어를 쉽게 떠올리기 힘들 정도로 적합한 단어인 '감성적인 여성 보컬'이 김승재의 어쿠스틱 기타 연주를 배경으로 나른하게 펼쳐지고 있다.

수록 곡을 살펴보면 사랑하는 이를 떠나 보내야 했던 이의 가슴 아픔을 절절한 가사로 표현하고 있는 음반의 타이틀 곡 'Waiting For U'에서는 여성 보컬의 절묘한 흐름이 김승재의 기타와 어우러지며 단숨에 듣는 이를 사로 잡아 버리는 묘한 매력을 뿜어 내고 있는데 음반에서 여성 보컬의 매력이 잘 드러난 곡이기도 하다. 음반에서 가장 뛰어난 곡으로 '팻 매스니(Pat Metheny)'의 기타 연주를 듣는 것 같은 분위기를 제공하는 두번째 곡 'Forest'는 보컬 없이 김승재의 기타 연주만으로 채워져 있는 곡인데 숲길 사이를 걷다가 문득 마주친 따스한 햇살이 가슴 속 까지 따스하게 데워 주는듯 한 분위기가 일품인 곡이다.

사랑했던 연인과 이별한 후 그 사람을 못잊어 애태워 하는 이의 가슴 아픈 심정을 울음을 속으로 삼키는 듯한 느낌으로 노래를 부르고 있는 여성 보컬의 목소리가 너무도 인상적인 곡 'My Dear'를 지나면 사랑의 맹세가 담긴 'Promise'가 이전 곡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로 다가서 듣는 이를 당황하게 하는데 곡 배열의 순서가 좀 아쉬운 부분이기도 하다.

영국 작곡가 '가이 우드(Guy Wood)'가 1952년에 발표한 곡으로 '존 콜트레인(John Coltrane)'과 '조니 하트만(Johnny Hartman)'이 1963년에 발표했던 음반 'John Coltrane and Johnny Hartman'에 수록하여 히트시켰던 곡인 'My One And Only Love'가 이어지는데 이 곡은 기존의 재즈적인 분위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채 밝은 분위기로 편곡되어 색다른 느낌을 전해주고 있다.

제목 그대로 격랑이 치는 바다를 표현한 듯 힘찬 기타 연주를 들려주는 'Ocean'에서는 기타의 울림통을 두드리는 소리를 가미하여 긴박감을 조성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짧지만 강한 인상을 남기는 'Ocean'을 지나면 이미 만나 보았던 두곡이 연주곡으로 포함되어 있는데 먼저 수록된 'Waiting For U'는 보컬 대신 권병호의 하모니카 연주를 삽입한 새로운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Promise'에서는 김승재의 보컬을 수록하여 못다한 보컬의 꿈을 풀어내고 있다.

두 사람으로 이루어진 프로젝트 듀오 어쿠스틱 콜라보의 음반 'Love Is The Key'는 가요계에서 잊혀져 가고 있는 향수어린 어쿠스틱 기타 만으로도 충분히 아름다운 음악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듯 하다. 음악을 느껴보고 싶다면 어쿠스틱 콜라보가 해답의 하나가 될지도 모르겠다...

댓글 2개:

  1.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방문합니다.

    제가 늘쓰던 컴퓨터에는 즐겨찾기로 해놓은 상태라 이곳 주소를 몰랏습니다. 그러다 다른 장소에서 오랜만에 방문하려고 하다보니 검색해도 금방 나오질 않았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티스토리에 이곳 게시물과 같은 글이 올라와 있는걸 보게되었습니다. 아무리 비교해봐도 게시물이 같은걸로보아 OneQ 님이 2군데 작성 하시는글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음 포스트와 관계없는 글이 길었네요

    따끈한 신보 어쿠스틱 콜라보를 듣어보니 대중음악은 아닌듯하고 일부 매니아들 사이에 감성을 자극하는 사랑스런 음악 같다는 느낌입니다

    테크노와 신디사이저에 물든 현대음악에 어쿠스틱 음악이 신선하긴 하지만 대중들이 받아들이기엔 아무래도 시대의 흐름이란게 있으니 크게 성공하기는 어렵겟죠 오랜만에 감성있는 가요를 들으니 좋긴하네요 다양성 측면에서도 이런 팀들이 많이 나와주어야 소위 매니아층도 서서히 두꺼워 지겟죠

    답글삭제
  2. @latteemiele - 2010/12/01 09:21
    안녕하시죠. 티스토리 블로그가 제 메인 블로그입니다.

    몇군데 블로그를 동시에 운영중인데 '좋은 만남, 좋은 음악 Art Rock'이라는 제목의 블로그는 모두 제가 운영중인 곳 입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