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월 31일 월요일

The Cranberries - Dreams


신비스러운 목소리 혹은 몽환적인 목소리라는 표현에 가장 잘 어울릴듯 한 '돌로레스 오리어던'을 전면에 내세운 아일랜드(Ireland) 리머릭(Limerick) 출신의 록 밴드 크랜베리스는 1989년에 리머릭 출신의 네 젊은이들에 의해서 결성된 '크랜베리 소 어스(The Cranberry Saw Us)'라는 밴드로 부터 출발하였다. 결성 당시의 멤버로는 '노엘 호건'과 '마이크 호건' 형제, 그리고 드러머인 '퍼걸 롤러'와 그들의 친구인 '나이올 퀸(Niall Quinn)'이었다.

밴드의 리드 보컬을 담당했던 나이올 퀸은 1990년 1월에 발표한 데모 EP 'Anything'을 발표하고 얼마 안가 돌로레스 오리어던으로 교체되는데, 이는 나이올 퀸의 목소리가 마음에 들지 않았던 밴드 멤버들이 여성 보컬리스트를 원했기 때문이었다. 밴드의 보컬을 구한다는 광고를 보고 찾아온 돌로레스 오리어던은 오디션에 응모할 당시 자신이 만든 곡으로 채워진 데모 테이프를 가지고 왔었는데 이 데모 테이프 속에 다듬어지지 않은 거친 느낌의 'Linger' 초기 버전이 포함되어 있었다.

오디션을 통해 보컬 능력을 확인한 멤버들은 데모 테이프를 들어본 후 즉각 그녀를 밴드의 보컬 주자로 고용하게 된다. 작곡 능력까지 겸비한 돌로레스 오리어던의 가입은 곧 바로 크랜베리 소 어스의 작은 성공으로 이어지게 된다. 신비스러운 느낌을 가진 목소리의 소유자인 돌로레스 오리어던을 합류시킨 후 크랜베리 소 어스는 그녀가 가지고 온 데모 테이프 속에 들어 있던 곡인 'Linger'를 다듬어서 자주 제작 형식으로 300장의 테이프를 시험삼아 제작하여 1990년 8월에 발표하였다.

매진까지는 아니더라도 좋은 반응을 기대하며 제작한 이 테이프는 예상 외의 폭발적인 반응으로 이어지며 크랜베리 소 어스에게 성공 가능성을 열어 주게 된다. 300장만이 제작된 이들의 비공식 데뷔 테이프는 입소문을 타고 빠르게 팔려 나가기 시작하여 순식간에 매진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끌어 모았던 것이다. 이에 자신감을 얻은 크랜베리 소 어스는 음반 계약을 따내기 위한 데모 테이프 제작에 들어가기에 앞서 먼저 밴드의 이름을 사람들이 기억하기 쉽게 크랜베리스로 짧게 바꾸게 된다.

크랜베리스는 새로운 데모 테이프 제작을 위해 '제릭 스튜디오(Xeric studios)'를 빌리게 되는데 이 녹음실은 후일 자신들의 매니저가 되는 '피어스 길모어(Pearse Gilmore)'가 운영하는 곳이었다. 크랜베리스는 제릭 스튜디오에서 두곡을 녹음하여 데모 테이프로 만들었는데 그 두 곡이 바로 'Linger'와 'Dreams'였다. 조금은 덜 다듬어진 초기 버전의 이 두 곡이 담긴 데모 테이프가 영국 내의 주요 음반사에 배포되기 시작하면서 기현상이 벌어지기 시작하는데, 그것은 장래가 불투명한 신생 밴드의 데모 테이프를 두고 입찰 경쟁이 벌어질 정도의 영입 전쟁이 벌어졌다는 것이다.

크랜베리스는 데모 테이프를 주요 음반사에 부친 후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피어스 길모어와 함께 제릭 스튜디오로 들어가 그의 지휘 아래 자주 제작이 아닌 공식 데뷔 EP인 'Uncertain'을 녹음하여 1991년 10월 28일에 발표하였다. 네 곡이 수록된 데뷔 EP는 5천장 한정 발매되었지만 제목 때문인지 '불확실한(Uncertain)' 평가를 얻는데 그치며 실패로 마무리 되고 말았다.

결국 데뷔 EP의 실패로 피어스 길모어와 결별한 크랜베리스는 1992년에 '아일랜드 음반사(Island Records)'와 최종 계약하고 새 매니저 '제프 트래비스(Geoff Travis)'와 함께 데뷔 음반 준비에 들어가게 된다. 크랜베리스는 데뷔 음반 발매를 앞둔 1993년 2월에 데뷔 싱글 'Linger'를 먼저 발표하였다. 초기 버전과 달리 현악기를 삽입한 이 곡은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8위 까지 진출하는 커다란 성공을 크랜베리스에게 안겨 주었다.

데뷔 싱글을 성공시킨 크랜베리스는 1993년 3월 1일에 데뷔 음반 'Everybody Else Is Doing It, So Why Can't We?'를 발표하게 된다. 이 음반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곡인 'Dreams'가 수록되어 있는데 이 곡은 데뷔 싱글인 'Linger'와 함께 싱글로 발표되었으나 별다른 반응을 얻지는 못하였던 곡이다. 하지만 크랜베리스가 1994년에 열린 '우드스탁 리바이벌 페스티벌(Woodstock Revival Festival)' 무대에서 이 곡을 불러 엄청난 반응을 이끌어 내게 되자 묻혀 있던 이 곡이 재조명 받기에 이른다.

결국 1994년 5월에 싱글로 재발매된 'Dreams'는 미국의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42위 까지 진출하였으며 영국 싱글 차트에서는 27위 까지 진출하였고 자신들의 모국인 아일랜듸 싱글 차트에서는 9위 까지 진출하며 히트를 하였다. 신비스러운 느낌의 켈틱 포크와 록이 결합한 이 곡은 우리나라에서 크랜베리스를 대표하는 곡으로 팝팬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크랜베리스 (The Cranberries) :
돌로레스 오리어던 (Dolores O'Riordan, 보컬) : 1971년 9월 6일 아일랜드 리머릭 출생
노엘 호건 (Noel Hogan, 기타) : 1971년 12월 25일 아일랜드 리머릭 출생
마이크 호건 (Mike Hogan, 베이스) : 1973년 4월 29일 아일랜드 리머릭 출생
퍼걸 롤러 (Fergal Lawler, 드럼) :

갈래 : 얼터너티브 록(Alternative Rock), 켈틱 록(Celtic Rock), 팝 록(Pop/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cranberries.com/
Dreams 감상하기 : http://youtu.be/tONsedTRCD4 / http://wivern.music.listen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