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월 27일 목요일

Bobby McFerrin - Don't Worry Be Happy


선각자(The Awakener)로 불리웠던 인도의 영적인 지도자 '메헤르 바바(Meher Baba: 1894. 2. 25 - 1969. 1. 31)'가 생전에 자주 사용하던 말인 'Don't Worry Be Happy'를 노래로 만들어 1988년에 빌보드 싱글 차트 1위에 올려 놓았던 '바비 맥퍼린'은 1950년에 미국 뉴욕의 맨해튼에서 태어났다. 열번이나 그래미 상을 수상한 미국 가수 바비 맥퍼린은 누구도 쉽게 흉내내기 어려운 독특한 방식의 발성법으로 유명한 인물이다.

가성을 사용하여 빠르게 음계를 오가며 목소리를 통해 만들어내는 다음(Polyphonic) 효과로 목소리의 거장이라는 칭호를 받고 있는 바비 맥퍼린은 경이적이기 까지 한 목소리 효과로 재즈와 팝, 클래식등 음악의 갈래를 가리지 않고 활동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기도 하다.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팝과 클래식을 오가며 활동하는 그의 이런 탁월한 능력은 오페라 가수였던 부모에게서 물려 받은 것이었다.

바비 맥퍼린의 아버지는 아프리카계 미국인으로는 최초로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Metropolitan Opera)'에서 활동했던 바리톤 가수 '로버트 맥퍼린(Robert McFerrin)'이었으며 그의 어머니는 브로드웨이에서 활동하던 오페라 극단에서 솔로로 노래를 부르던 독창자이자 캘리포니아 소재 풀러턴 대학교(Fullerton College)의 교수였던 '사라 코퍼(Sara Copper)'였다.

부모의 영향으로 어릴때 부터 클래식 음악 교육을 받으며 성장한 바비 맥퍼린은 대학교에서도 피아노를 전공하게 된다. 대학 졸업 후 '아이스 폴리스(Ice Follies)'라는 이름을 가진 커버 밴드의 일원으로 나이트 클럽과 댄스 홀을 순회하며 밴드 활동을 시작한 바비 맥퍼린은 얼마안가 밴드에서 탈퇴하여 유타 대학교(University of Utah)의 모던 댄스학과(Modern Dance Department)에서 피아노 반주자로 일을 하게 된다.

야간에는 솔트레이크 힐튼(Salt Lake Hilton) 호텔의 스카이 라운지에서 피아노를 연주하는 연주자로 음악 활동을 시작한 바비 맥퍼린은 1977년 부터 피아노 연주를 하면서 조금씩 노래를 곁들여 부르기도 하였는데 가수로써의 출발이 바로 이 스카이 라운지에서 시작된 것이다. 1980년에는 '플레이보이 재즈 페스티벌(Playboy Jazz Festival)'에 참가하였고 1981년에는 '쿨 재즈 페스티벌(Kool Jazz Festival)'에 참여하여 실력을 인정받으면서 '엘렉트라 음반사(Elektra Records)'와 음반 계약에 성공하게 된다.

1982년에 데뷔 음반 'Bobby McFerrin'을 발표한 바비 맥퍼린은 1984년에 두번째 음반 'The Voice'를 발표하였는데 이 음반은 재즈 역사에 한획을 그은 작품이었다. 이 음반은 최초로 다중 녹음 방식(Overdubbing)을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바비 맥퍼린의 목소리로만 만들어진 기이한 음반이었던 것이다. 목소리를 통해 울려 퍼지는 다음과 신체를 이용한 타격음을 이용한 기이한 방식의 순회 공연으로 유명 연주자가 되어 가던 바비 맥퍼린은 1988년의 어느 날 샌프란시스코의 한 아파트에서 운명적인 만남을 경험하게 된다.

바로 앞서 이야기했던 메헤르 바바의 사진과 함께 단순하지만 매력적인 표현인 'Don't Worry Be Happy'라는 글이 적혀있는 포스터를 보게 된 것이다. 이 포스터를 보고 강한 인상을 받은 바비 맥퍼린은 'Don't Worry Be Happy'를 가사로 한 곡을 만들어 '톰 크루즈(Tom Cruise)' 주연의 1988년 영화 '칵테일(Cocktail)'에 삽입시키는 한편 자신의 음반 'Simple Pleasures'에도 수록하게 된다.

영화의 성공은 삽입 곡인 'Don't Worry Be Happy'의 성공으로 이어져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대형 히트를 하게 된다. 아카펠라(A cappella: 악기 반주 없는 합창) 곡으로는 사상 처음으로 빌보드 싱글 차트 정상에 오른 이 곡은 우리나라에서도 팝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곡이다. 또한 이 곡으로 바비 맥퍼린은 1989년의 그래미상에서 '올해의 노래(Song of the Year)'와 '올해의 음반(Record of the Year)' 그리고 '최우수 남자 팝 보컬상(Best Male Pop Vocal Performance)'의 3개 부문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게 된다.

바비 맥퍼린 (Bobby McFerrin) : 1950년 3월 11일 미국 뉴욕 출생

갈래 : 재즈(Jazz), 포스트 밥(Post-Bop), 팝 록(Pop/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bobbymcferrin.com/
Don't Worry Be Happy 감상하기 : http://youtu.be/d-diB65scQU / http://wivern.music.listen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