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 E. King - Stand By Me
칠십이년전 오늘 미국 노스캐롤라이나(North Carolina)주 핸더슨(Henderson)에서 태어나 뉴욕시 맨해튼(Manhattan) 섬의 북동쪽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흑인 거주 구역인 할렘(Harlem)에서 성장한 '벤 이 킹(본명: Benjamin Earl Nelson)'은 낭만적인 음악을 들려주는 소울 가수로 오랜 기간 동안 많은 팝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인물이다. 특히 밴 이 킹이 1961년 5월 8일에 발표했던 싱글 'Stand By Me'는 우리나라에서 '올디스 벗 구디스(Oldies But Goodies: 오래되었지만 좋은 것)' 애청 곡으로 사랑받고 있으며 현재까지 식지않는 인기를 누리고 있는 곡이기도 하다.
벤 이 킹은 교회 성가대에서 성가를 부르던 어린 시절을 지나 고등학교 재학 시절에 학교 친구들과 '비스(The Four B's)'라는 이름의 밴드를 처음으로 결성하였다. 고교 시절의 밴드 활동이 그에게 프로 가수로써의 꿈을 키우게 했는데 벤 이 킹은 고교 졸업 후인 1958년에 '파이브 크라운스(The Five Crowns)'라는 이름의 두왑(Doo-wop: 흑인 음악인 리듬 앤 블루스 형식의 합창) 밴드에 가입하면서 부터 본격적인 프로 음악인의 길을 걷게 된다.
파이브 크라운스는 1952년의 데뷔 싱글 'A Star/You're My Inspiration'을 시작으로 벤 이 킹이 가입할 무렵 까지 열장 정도의 싱글을 발표했었지만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하는 상태로 음악 활동을 지속하고 있던 무명의 밴드였다. 하지만 이들의 가능성을 알아본 두왑 밴드 '드리프터스(The Drifters)'의 매니저가 벤 이 킹을 포함한 파이브 크라운스의 멤버 전원을 새로 고용하고 기존의 드리퍼트스 멤버들을 해고하면서 새로운 드리프터스가 탄생하게 된다.
새로운 드리프터스의 첫 싱글은 'There Goes My Baby'로 1959년 5월에 발표되었다. 벤 이 킹이 만든 이 곡은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2위를 기록하는 히트를 하였는데 이로인해 밴드의 보컬을 맡고 있던 벤 이 킹이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데뷔 싱글의 성공 이후 'Dance with Me'와 'This Magic Moment'등의 곡을 연속으로 히트시킨 드리퍼터스는 1960년에 싱글 'Save the Last Dance for Me'를 발표하게 되는데 이 싱글이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히트를 하게 된다. 이때 부터 드리퍼터스의 명성은 세계 무대로 퍼져나가게 된다.
밴드의 인기가 높아질수록 벤 이 킹의 인기도 덩달아 올라갔는데 이에 벤 이킹은 밴드 활동외에 솔로 활동을 준비하여 1961년에 음반 'Spanish Harlem'을 발표하면서 솔로 가수로도 데뷔하였다. 데뷔 음반의 타이틀 곡인 'Spanish Harlem'은 싱글로 발매되어 빌보드 싱글 차트에 진입하였고 10위 까지 진출하면서 벤 이 킹의 명성을 확인시켜 주었다.
솔로로 'Spanish Harlem'을 히트시킨 벤 이 킹은 1961년 5월 8일에 새로운 싱글 'Stand By Me'를 발표하여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4위 까지 진출시키면서 솔로 가수로써도 확실한 명성을 누리게 된다. 벤 이 킹이라는 가수를 확실하게 각인시킨 히트 곡 'Stand By Me'는 아무리 힘든 시련이 닥쳐오더라도 당신이 내곁에 있다면 시련을 이겨낼 수 있다는 내용의 곡으로 벤 이 킹이 1962년에 발표했던 세번째 음반 'Don't Play That Song'에 수록되었다.
갈래 : 소울(Soul), 리듬앤드블루스(Rhythm and Blues, R&B), 팝 록(Pop/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beneking.info/
관련 동영상 감상하기 : http://youtu.be/A-zYd5_xrj8
댓글 없음:
댓글 쓰기